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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 게임 콘텐츠의 개발 전략 연구

Title
시니어 게임 콘텐츠의 개발 전략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senior game contents : Case of the strengthen cognitive functions
Author
박연아
Alternative Author(s)
Park, Yeon Ah
Advisor(s)
박기수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게임이 재미와 즐거움만을 위한 것이 아닌 학습의 효과도 가진다는 인식의 전환으로 어린이나 청소년층에 한정되었던 게임이 중, 장년, 노인층으로 이용계층이 확대되고 있다. 계층의 확대로 게임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면서 점점 기능화된 게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노인층의 게임 활용도는 낮은 편이다. 현재 노인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게임으로는 놀이를 강조한 바둑이나 오목, 마작 등의 웹보드 게임이 있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웹보드 게임의 인터페이스는 인터넷을 많이 활용하는 시니어 계층을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시니어 계층의 접근이 어렵고 활용도가 낮다. 그 결과, 시니어 게임 시장이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함으로써 최적화된 시니어 게임 콘텐츠가 생산되지 못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일반적인 오락성 게임과는 달리 교육과 훈련, 치료 등의 특정 목적을 지향한다. 이러한 기능성 게임의 하나인 시니어 게임은 노화현상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인지기능 강화를 위해 기획된 시니어 게임을 분석하였다. 인지기능은 뇌가 가지는 고위의 인지능력으로 크게 주의 집중력, 언어 및 언어 관련 능력, 운동능력 학습 및 기억능력, 정서 기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인지기능을 주의집중, 지각기능, 기억력 기능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노인들에게 인지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게임 구성 요소와 인터페이스를 탐구함으로써 최적화된 시니어 게임 개발의 필수 요소들을 제안하였다. 시니어 게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의 전략적 구현, 학습강화를 위한 스토리텔링의 적극적 활용, 최적화된 학습 시스템 개발, 상호작용성의 강화를 통한 향유의 극대화 전략이 그것이다.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현재의 상황을 고려할 때, 시니어 게임의 중요성은 향후 더욱 강조될 것이다. 시니어 계층의 신체적, 인지적 다양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의 개발은 그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의 제안은 그러한 고민의 끝이 아니라 시작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본고에서 제안하는 시니어 게임 개발의 최적화 요소들도 지향으로서의 의미가 강한 이유도 거기에 있다.; The electronic game industry is growing rapidly, and is no longer limited to the entertainment of children or teenagers. Now video games are appealing to those in the prime of life, the elderly, and the use of the hierarchy . As a result, there is an increased demand for games with features to satisfy a growing market. Currently popular with senior gamers are such as baduk, omok, and Mah-jong, among others. These games emphasize to play. While these games are geared towards a senior player, their user interfaces are complicated and cause low utilization. Compounding the problem, the games' functional characteristics are insufficient to improve one's physical and mental capability. In spite these shortcomings, senior games can often be considered the rapeutic. A common part of is a reduction in brain cells. Although this is a natural phenomenon, brain activity is encouraged to combat this effect of aging. As a result, games for seniors should have been analyzed specifically for senior game play and feature enhancements that will make these games appeal to senior in particular. As is the case with most games, focused analysis in the development phase of a game for seniors will result in products with features and will be more for the senior.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6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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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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