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기준원가계산의 공정별 원가계산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비철금속 황동봉 제조기업인 S사를 사례로 선정하여 현장연구를 통한 ABC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구축된 ABC시스템에 의해 산출된 공정별 원가정보와 기존 원가정보를 비교하여 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원가계산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가요소의 하나는 제조간접비이다. 원가요소를 구성하는 것은 원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직접비, 제조간접비 등이 있지만 그 중 제조간접비는 일정한 방식에 의하여 각 제품별로 배부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제조간접비를 어떠한 배부기준으로 제품에 배부하느냐에 따라 제품원가가 다르게 계산되는 것이다. 활동기준원가계산과 전통적원가계산의 차이는 원가를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별로 파악하여 활동별 효과를 측정하고 그 활동요인에 따라서 원가를 배부하는 것과 단지, 직접노무시간에 따라 일률적으로 단순하게 배부하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제공이라는 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관리회계의 측면에서 실행 방법에 대한 측면을 고찰하여 보았다. ABC 시스템 구축을 위해 ABC 설계이론을 철저히 따랐으며, 이에 따른 ABC 원가정보를 산출하였다. 이렇게 산출된 ABC 원가정보를 기존 원가시스템에 의한 원가정보와 비교하면서 공정별 원가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제조간접비를 각 활동동인으로 안분하여 이를 각 제품별로 배부하여 활동기준에 의한 원가계산을 하여 보았다. 그 결과 과거의 전통적원가계산 방식과 원가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는 과거에는 단순하게 직접작업시간으로 일률적으로 배부하였던 것에 비하면 활동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세분하여 제품에 배부함으로써 각 제품별로 수익구조가 보다 더 구체적으로 접근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S사의 현행 전통원가시스템은 제조간접비를 원가배부기준으로 공정별로 배부하고 있으며, 공정별로 받은 제조간접비를 부서별로 배부한다. 현행 원가계산의 원가배부기준에 의한 간접비 배부는 생산되는 제품의 유형에 의한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제품이 설비의 생산능력과는 전혀 무과하게 비용화 되는 왜곡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S사를 대상으로 활동동인을 분석하고 이를 각 제품에 안분하여 집계하여 제품원가를 산정하고 이를 기존의 전총적원가계산방법과 비교 검토하여 보았다. 그 결과 전통원가계산방식에 비하여 인발공정에서는 약 50%이상이 감소하였으며, 후처리공정에서는 약 123%의 원가가 상승하였다. 이와 같이 기존의 모든 공정에 일정한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보다 부분 공정별 원가에서 차이점을 발견하였으므로 증감의 요인을 찾아내어 더욱 효율적인 원가를 계산할 수 있는데 의의가 있다.; In this thesis, S manufacture has chosen as an example to show designation and implementation process of ABC system through a field study. It shows the difference between process cost constructed by ABC system and previous cost information.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cost accounting is overhead cost. The cost elements include raw material cost, direct labor, direct manufacturing cost and overhead cost. In case of overhead cost, the cost should be allocated to each product by definite method. The cost of product has different results according to the way standard of allocation applied. Activity based costing assigns overhead costs to products in a more logical method than the traditional cost system of allocating costs on the basis of machine hours. In the changing environment, this study was presented focusing on managerial accounting to meet essential purpose of providing useful information for decision-making. To construct ABC systems, this study conform to design theory thoroughly and ABC cost information hereby derived. Current traditional costing system allocate overhead cost to each process and then overhead cost for each process is then applied to each department. Allocating the overhead costs in accordance with current allocation standard does not reflect different type of products and creates distortions regardless of its production capacity. Accordingly, this thesis analyzes activity driver and compares with total costing system. As a result, the figures show cost reduction of over 50% in wire drawing process and increase of 123% in finishing process, compared to traditional costing system. Adjusting the difference between conventional methods and advanced, it realizes highly effective cost accounting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