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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조명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LED조명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Growth Strategy of LED Endustry
Author
김용윤
Alternative Author(s)
KIM, YONG YUN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녹색조명의 전환은 에너지이용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전기요금 절약, 유지보수 비용 절약, 램프의 발생 열을 감소, 냉·방비를 절약 등의 효과가 있고 더불어 생산적인 작업 환경 개선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LED조명산업의 시장을 개척하고 기술의 연구 개발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LED조명산업의 성장 전략을 세우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LED조명산업의 시장과 기술, 경영 현황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파악하여 현재 국내 LED조명산업의 현실에 있어서의 처해있는 실정과 한계성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LED조명 산업의 성장전략의 방법을 연구함 에 따라 지식경제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경제일간지, 대중매체 등에서 조사되었던 자료와 각 LED조명 관련 업체어서 수집한 자료, 인터넷 자료, 국내·외 학위논문 및 학술지 등을 참조 인용, 각 연구실에서 발표한 LED조명의 경쟁력 방안 등을 적극 활용하여 문헌연구를 하였다. LED조명 산업의 문제점은 시장, 기술, 기타 경영 측면의 문제점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국내 시장의 문제점으로는 LED조명 인프라의 취약, LED조명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설비 증설에만 치중하며, LED조명전문 인력의 부족 현상이 심각한 사항이다. 연구조합이나 업체 대표창구 조차 하나 없는 것이 문제점 이다. 외국시장의 문제점으로는 환경규제에 대한 급속한 국가 간 강화 정책으로 시장적 대체를 하지 못하고 있으며, 국가 간 초기 가격 상승으로 인한 나라별 견제로 경쟁력이 다소 둔화되어 있다. 또한, 국가에 상관없이 업체들 간의 상호 협력 개발 및 생산으로 시장이 다소 무질서해 졌으며 국가라는 개념이 약해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안과 사후 조치 미흡한 실정이다. 둘째, 기술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국내 기업에서는 고휘도 LED 및 패키지 및 구동기술이 아직 선진국에 비해 초보적인 수준에 있으며 국내 모듈을 이용한 제품 상용화 및 신뢰성 확보에는 많은 개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며, 전력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광효율 개선 LED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외국 기술 특허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조명용 백색 LED의 최우선 과제는 휘도 향상과 중국의 저가 LED의 유입과 국내업체들의 과도한 경쟁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셋째, 기타 경영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차세대 조명용 LED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경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국내는 경쟁만 치열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국가 성장 전략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LED조명의 성장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전략은 신 시장 개척에 필요한 전문 마케팅 전략 연구와 인적자원이 확보 및 다양한 제품 개발과 생산이 시장 확대에 필요하며, 새로운 시장 수요를 창출시킨다는 홍보와 마케팅 전략이 중요한 시장전략이다. 둘째, 기술전략은 가격경쟁력이 있는 LED개발이 이루어지면 빠르게 시장 진입이 가능한 광고용 LED 시스템 개발 보다 개발 순위에서 우위를 가진다고 보여 지며, 산학연 및 시험기관, 표준기관의 참여를 통한 전체 연구 네트워크 구축과 국외 연구기관과도 기술협력을 하여 요소 핵심기술 개발에 의한 부품소재 원천기술 확보와 부품소재 개발에 따른 상용화 개발 및 시스템 개발 구현과 요소 핵심기술별 개발 및 정보교류를 통해 최종 시스템 기술 상용화 및 보급을 하여 국가 에너지 절감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LED고효율 광원 상용화 전략이 반드시 필요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기타 경영전략으로는 연구 설비 등 인프라 구축과 관련 연구시설의 직접화가 필요하다. 또한, 업체 간 공동운영으로 장비의 활용도 제고 및 산학연간 공동 연구의 활성화 전략과 정부에서 해외마케팅 개척 및 공동브랜드 홍보지원의 시작, 국가적 차원의 대형프로젝트의 시행, 기업, 연구소, 학교 간 공동연구가 절실한 것으로 보여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owth strategy of LED illumination industry. Because the green illumination is improving energy using efficiency and working environment productive. We gather data of market and technique of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administration to research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thesis for a degree and documents of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the mass media, Internet and so on. We divid problem of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Problem is market, technique, administration of industry. First, The problem of korea LED industry market is weak infrastructure of LED illumination, and lack of LED illumination expert, attaching weight to extent equipment. also, LED illumination market disordered because the enterprise relate each other to make and produce goods. Second, The problem of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technique is as follows.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technique of driving is first level comparison to advanced country. so, we invest in development of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technique to improve commercialize and reliability of goods. Third, The problem of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administration is as follows.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isn't promote country’s growth strategy industry. The summery of growth strategy of LED illumination industry is as follows. First,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needs Market strategy like marketing strategy, securing human resources, and variety product development. Second,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must construct High efficiency LED light commercialize strategy. because this strategy is effective for country energy reduction, competitive power securing. For this, korea LED illumination industry construct total research network participating in Industry-Academy Cooperation, experiment office Third, administration strategy is as follows. LED illumination industry needs concentration of laboratory relating infrastructure of LED illumination. Therefore I think that we study and examination our direction of our LED illumination industry group by compare advanced country of LED illumination industry.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5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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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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