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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부천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Urban Spatial Configuration in Bucheon City
Author
한학규
Alternative Author(s)
Han, Hak Kyu
Advisor(s)
박진아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거 수도권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주택, 교통, 환경문제 등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수도권의 개발과 억제정책이 있었다. 그로 인하여 성남, 안양, 부천 등 많은 수도권 인근 지역이 시(市)로 승격되어 폭발적인 도시화 현상을 보이며 성장하였다. 특히, 서울과 인천의 중간에 위치한 부천시는 1973년 시(市)로 승격된 이후 서울의 위성도시 기능을 담당하며 급속한 성장과 변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도시의 공간적 확장이 시가지의 확대와 도시공간구조의 변화를 수반하는 복합과정임을 간과한 도시계획으로 도시공간의 부조화와 도심의 이분화 초래 등의 문제들이 나타게 되었다. 이에 대해 부천시는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균형적인 발전의 도시를 목표로 도시공간의 물리적 개선을 통한 도시공간구조 개편을 계획하고 있다. 부천시가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과정과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도시계획과 연구가 필수적이라 사료되나, 지금까지 부천시를 대상으로 하는 도시공간구조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Space Syntax) 이론에 의한 객관적·정량적 분석을 통하여 부천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향후 도시공간구조 예측을 목적으로 부천시 재정비촉진계획(안)을 현재 도시공간구조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세부적으로는 각 재정비촉진지구의 사업 전·후 공간구조 변화를 분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천시 내의 공간규모의 확장정도인 축선(Axial Line)의 수와 통합도 값은 꾸준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간구조명료도에 있어서 1987년 지역범위, 1995년 광역범위에서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천시 초기 도시의 중심성은 소사역(현재 부천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그 후 토지구획정리사업에 의해 부천시 북측지역과 남측지역으로 도시공간이 확장 개발되고 세분화되면서 다핵화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북측지역은 주변 도시와 연계성이 우수한 지역으로 분석 되었으며, 주변 도시 연계성 측면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인고속도로’에 비해 부평과 강서구 지역을 연결하는 ‘산업도로’, ‘오정대로’와 같은 동서축 국도의 공간적 위계가 높게 분석되어 고속도로보다 국도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남측지역은 도시가 확장되면서 기존 소사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던 중심이 ‘중앙로’를 중심으로 현재 원미지구까지 확산·이동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중동지구 개발 이전까지 공간적 위계가 큰 공간들은 ‘중앙로’를 중심으로 위치하였으나, 중동지구가 개발되면서 ‘신흥로’를 중심으로 부천시 서측에 편중하여 나타났다. 셋째, 중동지구의 개발은 부천시 내의 공간적 위계가 높은 공간들의 서측편중을 가속화 시켰다고 볼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일부 단절된 도시공간을 연결하여 기존 도시공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상동지구의 개발로 부천시 도시 중심성은 더욱 서측으로 편중되게 되었다. 그리고 부천시 동측의 남북을 연결하는 수주로의 정비와 상동지구의 개발은 부천시 중앙을 가로지는 동서축의 계남대로에 영향을 주어 미약하게나마 부천시 동측에 위치한 일부 공간들의 공간적 위계를 상승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체통합도 상위 10% 공간의 분포 분석 결과 도시가 확장됨에 따라 상위 값을 가지는 공간들은 부천시 서측으로 편중하여 나타났다. 이는 중앙로를 기준으로 하여 명확하게 구분되며, 지금의 고강지구 지역과 소사지구 지역 및 경인로 이남지역은 상위 10% 공간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부통합도 상위 10% 공간 분포 분석에서도 중앙로를 기준으로 하여 동측지역에 해당하는 고강지구 위치 지역은 지역 중심의 형성 및 지역내 활성화도가 높은 반면, 소사지구가 위치한 지역 공간들은 상대적으로 활성화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재정비촉진사업 전·후의 통합도 및 공간구조명료도의 변화량은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요 가로별 통합도 분석에서는 ‘계남큰길’의 통합도 값의 변화가 가장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가장 많이 하락한 가로는 ‘체육관길’로 나타났다. 부천시의 구도심 형성과정을 공간구문론(Space Syntax) 분석을 통하여 구도심 형성에 중요한 도심 성장축과 현재의 구도심의 주요 가로들을 유추 할 수 있었으며, 도시성장 과정과 특성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부천시가 목표로 하고 있는 2핵 6지구 중심의 도시공간구조 개편은 각 지구 중심의 공간의 위계성을 높여 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만 그 목표에 부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5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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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ARCHITECTURE AND LANDSCAPE ARCHITECTURAL DESIGN(도시건축·조경설계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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