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7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규건-
dc.contributor.author김재훈-
dc.date.accessioned2020-04-02T17:11:57Z-
dc.date.available2020-04-02T17:11:57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42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355en_US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제2의 국가 성장 동력으로 삼고 시장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력의 일환으로써, 디지털콘텐츠 개발 및 유통기업에게 있어 주요한 인프라 요소로써 인식되고 있는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노력과 투자가 이루어졌다. 최근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성과와 의의를 밝히고자 평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기존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연구에서는 식별체계로써의 구조적 메커니즘이나 시스템 관점에서의 효율적 구축방안 등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며, 성과 및 효과의 경우 기술통계 및 활용실적 등 단순 정보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경우 객관적인 효과 및 성과에 대한 가시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어려우며, 긍정적 인식의 전환에 한계에 지적되었다. 따라서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으로 장려시키기 위하여, 대표적인 성과 중 하나인 사용자 만족에 대한 영향요인을 도출함으로써,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합리적 운영방안과 개선방향을 제시해야만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디지털식별체계인 UCI 시스템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기존 정보화시스템의 사용자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에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사용자의 인식, 개인의 혁신성을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 사용자만족도의 독립변수로, 조직유형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이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검증결과 사용자의 인식,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의 경우 사용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사용자의 인식이 가장 영향도가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의 경우 조직유형에 따라 사용자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에 대한 영향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식별체계 시스템의 합리적 운영방안과 개선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디지털식별체계시스템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UCI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the Factors in Influencing Satisfaction with Digital Identifier System: Focused on the UCI-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재훈-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Jae Hu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경영정보시스템-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