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혈관 기반의 건설현장 출입관리자동화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Construction Site Access Management Automation System based on Hand Vascular Pattern

최근 대형화, 복잡화, 첨단화 등의 건설 프로젝트의 변화에 따라서 건설현장의 인력 및 건설 자재 등의 효율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건설 프로젝트는 공사 수행 중에 다양한 분야의 노무자들을 필요로 하고 있고, 공사비의 원가측면에서도 노무비가 전체의 30∼40% 정도를 차지하는 등 인력관리는 매우 중요한 관리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인력관리 중에서도 출입관리는 현장의 안전과 보안에 직결되며, 출입정보는 협력업체 관리, 노무비 산출 및 현장의 공정관리에 기본이 되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어진다. 따라서 건설 현장의 출입관리는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에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건설 현장의 출입관리는 사람이 직접 현장 입구에서 통제하던 인력식 관리에서 건설 산업의 현장 관리 자동화에 적극적인 노력으로 바코드 및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등의 첨단 기술을 도입한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최첨단 RFID 기술의 이용은 건설현장 관리를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였다. 하지만 건설자재 및 장비 관리에 비해 출입관리 시스템은 RFID 칩이 부착된 태그의 분실, 복사, 대여 등으로 인하여 정확한 출입관리에 어려움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의 정확한 출역정보 확보와 출입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재 사용 중인 RFID 기반이 건설현장 출입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손혈관이라는 생체인식 기술을 도입한 건설현장 출입관리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