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6 0

공공 프로젝트 기획단계의 BIM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Title
공공 프로젝트 기획단계의 BIM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pplying of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Technology to Pre-design of Constructing Public Project
Author
김상현
Alternative Author(s)
Kim Sang-Hyeon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건설 BIM은 미래 건축을 선도하는 기술로 전 세계적으로 개발 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다. 미국, 유럽 등의 건축 선진국은 이미 폭넓은 건설 분야에 BIM을 적용하여 뛰어난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얼마 전에 끝난 북경 올림픽의 주경기장과 워터 큐브도 BIM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중앙정부기관인 국방부의 설계용역에 BIM이 적용되었으며, 지자체인 용인시민체육공원 조성사업이 BIM으로 발주되었다. 생애주기, 즉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걸쳐 각 단계별 업무는 후속 업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 때 발생하는 정보의 양은 방대하다. 오늘날 건설 프로젝트가 갈수록 대형화, 복합화 됨에 따라 프로젝트와 관련한 정보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이러한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 및 사용이 요구된다. 현재 건설 프로젝트 설계 및 시공 분야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을 통합 관리하고, 유용한 정보를 재사용하여 프로젝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획, 유지관리 분야의 경우 이러한 프로젝트 정보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기획 단계의 경우 사업 전반에 걸친 주요한 의사결정이 많이 일어나는 부분으로 그 영향력에 비해 프로젝트 정보를 수집, 처리, 저장하여 관련 참여자가 그러한 정보를 재사용 혹은 참고하여 새로운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것이 미흡하다. 이는 그 업무 범위가 방대하고, 명확하지 않은 기획 단계의 경우 많은 참여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한 기획업무의 경우 소수 전문가의 경험 및 직관에만 의존해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획 단계의 참여자, 즉 발주자, 건축가의 주요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미국, 핀란드 등의 선진 AEC(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업계에서는 건축물의 생애주기 동안의 생성되는 정보의 통합관리 관점에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 프로젝트 기획단계 BIM의 활용 사례를 통해 BIM 적용 시 효과와 BIM 도입을 위한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용인시민체육공원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최적의 사업계획이 어떤 과정으로 수립되었는지 분석하고, 발주기관의 기본계획, 대지조건, 사업일정, 사업예산 등의 관련조건 검토를 위해 BIM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사업수행의 지침이 되는 입찰안내서에 발주기관의 사업의도 및 BIM 적용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2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