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허재성 | - |
dc.contributor.author | 강창원 | - |
dc.date.accessioned | 2020-04-02T17:10:41Z | - |
dc.date.available | 2020-04-02T17:10:41Z | - |
dc.date.issued | 2009-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77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750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국 문 초 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수 학 교 육 전 공 강 창 원 오늘날 미분적분학의 중요성은 널리 인식되어 있고 강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교에서는 미분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시되는 것이 아니라 계산결과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계적으로 미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제 7차 교육과정 수정안에서는 미분적분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앞으로 자연계열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인문계열 학생들도 미분과 적분을 배우게 되었다. 따라서 더욱 효과적인 미분과 적분의 개념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학생들의 미분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학생들이 미분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평균 기울기’의 개념을 과학과목에서의 ‘물체의 운동’과 연결지어 중학교 이차함수 단원에 도입하려 한다. 이러한 학습지도 방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평균기울기의 개념을 이해하여 미분개념학습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 proposal to increase the connectivity of quadratic functions and differentiation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Kang, Chang W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The importance of calculus has widly been recognized. However, not processes of understanding concepts but calculators for answers are only emphasised in the high school. Hence most of students do not have a right understanding of differentiation. The importance of calculus is again emphasised in the 7th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o that high school students should lean calculus. Thus, we need to find the effective way for a fundamental comprehensive.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이차함수와 미분 연결성 증대를 위한 제언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강창원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교육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이학계열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수학교육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