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의 응급처치에 관한 지식 및 교육요구도

Abstract

고 각급학교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3개 학교, 중학교 3개 학교, 고등학교 3개 학교를 선정하여, 각급학교에 재직 중인 350명의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방안에 대한 지식수준을 묻는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응급처치관련 지식에 대한 평균 정답문항수는 34문항중 10.3문항으로 응급처치 관련 지식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경험율은 44.9%로 낮은 편이었으며,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 요구율은 75.8%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연수프로그램 수강에 대한 설문에서는 반드시 수강한다(14.2%)와 수강한다(68.5%)가 전체 82.7%로 나타났으며, 그저그렇다 15.0%, 수강하지 않겠다가 1.6%로 조사되었다. 학교에서 자주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고들에 대해 최초 반응자 역할을 담당할 가능성이 높은 교사들이 기초적인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이 낮은 편이었으며 응급처치 교육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교육 요구율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현재 실시하고 있는 응급처치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대한 재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교사들이 기초적인 응급처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일반교사들에게 실시한 후, 응급처치 대처능력이 개선되었는지 그 교육적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실험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 중․ 고 각급 학교의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응급처치 지식과 교육요구도 수준을 묻는 실태조사를 통해 향후 일반교사들을 위한 응급처치 교육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은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보건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표준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교사들의 응급처치에 관한 지식 및 교육요구도를 조사한 설문지는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묻는 4문항,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수준을 측정하는 34문항,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는 7문항, 총 45문항의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응급처치 실행에 관련된 설문지는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묻는 3문항, 응급처치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문항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서울 시내 소재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