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윤신-
dc.contributor.author김명애-
dc.date.accessioned2020-04-02T17:10:29Z-
dc.date.available2020-04-02T17:10:29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6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655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요지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습교육 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특성 교육 전후 지식과 태도의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적합한 교육 의무화 제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대상군은 S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군 3학급(71명), 대조군 3학급(71명), 총 142명 으로 하였다. 이 중 실험군에게는 보건교육 시간을 활용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시청각 자료와 DVD를 이용한 이론 강의(2차시)와 실습(2차시)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교차분석(χ2), t-test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실험군은 사전 보다 사후에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8.587, P=.000) 둘째, “실험군은 사전 보다 사후에 심폐소생술에 관한 태도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14.424, P=.000) 셋째, “사후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9.666, P=.000) 넷째, “사후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15.284, P=.000) 이상과 같이 심폐소생술 교육은 고등학생들의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 향상과 태도 변화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심폐소생술 교육은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을 높여주고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시켜주므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관련 연구가 시행되어야 하며, 보다 체계적인 보건교육의 제공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일부 고등학생의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명애-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이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