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0

고등학교 1학년 영어 학습활동책의 어휘활동 분석

Title
고등학교 1학년 영어 학습활동책의 어휘활동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Vocabulary Activities in English Activity Workbooks for First Year High School Students
Author
윤선희
Alternative Author(s)
Yoon, Sun Hee
Advisor(s)
안성호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어휘를 안다는 것이 어휘의 형태, 의미, 쓰임을 아는 것이라는 Nation(2001)의 주장을 바탕으로 우리 나라의 학습자들이 주로 의존하는 교과서에 이러한 활동들이 제시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2009학년도부터 사용되고 있는 수준별 보조 교과서인 고등학교 1학년 영어 학습활동책 3종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어휘의 형태, 의미, 쓰임을 지도하기 위한 활동이 제시되어 있는지, 어휘 지식 유형별로 어떠한 구체적 활동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징은 무엇인지, 어휘 지도 활동이 수준별로 다른 유형으로 제시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활동책에 어휘의 형태, 의미, 쓰임을 지도하기 위한 활동이 제시되어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분석대상 3종 학습활동책 모두 어휘의 의미를 지도하기 위한 활동이 가장 높은 비율(55%)로 제시되고 있고, 형태(22%) 및 쓰임(23%)을 지도하기 위한 활동은 비슷한 비율을 보이고 있다. 둘째, 어휘지도 활동을 어휘지식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어휘의 의미 지식은 학습활동책 모두 중점을 두고 지도하는 활동이 같으나, 형태 및 쓰임 지식은 학습활동책간에 중요하게 다루는 구체적인 활동 유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수준별 어휘지도 활동을 분석한 결과 형태, 의미, 쓰임 지도 활동의 전체적인 비율상에는 수준별 차이가 거의 없으나 지식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은 수준별로 변화를 주고 있는데 그러한 활동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지는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휘를 아는 것이 필요하고, 학습자들이 충분한 어휘 지식을 갖기 위해서는 학습활동책에 어휘의 형태, 의미, 쓰임을 알기 위한 활동이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분석 결과 의미지도 활동에만 편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활동책에 형태 및 쓰임지도 활동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기타 자료를 이용하여 형태 및 쓰임 지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활동책의 목적이 수준별 수업을 위한 것인 만큼 구체적인 활동을 몇 가지만 중점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에 맞는 다양한 활동 유형을 학습자들의 능력 및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제시해야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상관없이 공통된 어휘지도 활동을 제시하는 것은 효과적으로 학습자의 어휘 지식을 향상시킬 수 없다는 점에서 교과서 제작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어휘지도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외에도 교사의 노력과 창의성에 의해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최고의 어휘지도 방법은 없으므로, 학습자의 동기, 능력 등 교수• 학습 상황에 따라 신중하게 어휘를 선택하고, 적절한 간격을 두고 반복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환경이나 경험에 관련 있는 것부터 내용어(content words) 중심으로 가르침으로써 어휘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인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1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20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