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조직의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

Abstract

교육 시장이 개방되면서 대학 간 학생 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고 이러한 경쟁에서 뒤쳐지는 대학은 생존 자체가 보장되지 않는다. 대학은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특히 대학 행정 직원은 학생의 교육이나 교수의 연구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 할 뿐 아니라 대학 내의 모든 업무를 기획, 관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대학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학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헌신적인 몰입을 유도하는 능력인 리더십이 요구된다. 기업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십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학 조직에 적합한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이제는 대학 행정직원들의 리더십 개발 여부가 대학의 발전과 직결된다는 인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대학교 내 행정 직원들 가운데 팀 내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실질적인 역�l을 발휘하고 있는 팀장급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역량 모델링을 개발하였다. 서울에 있는 A대학교를 선정하여 행정종합평가 우수상을 받은 부서의 부서장 10명을 선발, 인터뷰를 실시하고 인터뷰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203명의 전 팀장을 대상으로 전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리더십 역량 모델 개발을 위해 세 가지 연구문제-첫째, 대학 조직의 팀장급 리더들이 갖추어야 될 리더십 역량, 둘째, 대학 조직의 팀장급 리더에 적합한 리더십 역량 모델, 셋째, 도출된 리더십 역량 모델이 실제 현장과의 적합성에 따른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는 역량 모델링 방법 중 하나인 전문가 패널을 이용하는 단축형 연구 모델 중에 전문가 패널은 생략하고 행동사건면접과 설문지를 사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크게 3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다. 연구는 절차는 준비 단계와 행동사건면접(BEI)를 실시하여 1차 리더십 역량을 도출하고, 설문지를 이용하여 최종 리더십 역량 모델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로 첫째, 도출된 리더십 역량은 8개 역할별로 각각 2가지씩 분류되어 나왔다. 도출된 역량은 총 16개 역량으로 팀원 육성, 동기부여, 팀웍구축, 참여적 의사 결정, 자원계획/관리, 의사소통, 비전의 공유, 권한 위임, 갈등관리,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 변화 관리, 업무환경조성, 정보공유, 목표설정/관리, 평가 및 피드백이다. Quinn의 리더십 역량모델에서 강조하는 8가지 리더십 역량이 균형 있게 도출되지 않고 특정 리더십 역량과 관련된 행동특성이나 일상적인 리더십 활동들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어 나타나고 있다. Quinn의 8대 리더십 역량 중에서 조언자 역할을 팀원육성, 촉진자 역할의 팀웍구축, 조정자 역할의 의사소통, 감독자 역할의 목표설정 및 관리 등과 같은 리더십 역량이 상대적으로 강조되어 나타났다. 둘째, 학교조직이 요구하는 리더십의 특성은 비전제시와 변화 추구와 같은 외부 지향적 조직변화나 혁신보다 내부지향적 사람관리나 의사소통 등 Quinn(1996)의 경쟁가치 모델에 비추어볼 때 학교조직은 기업조직에 비해 변화 지향적이라기보다는 안정과 조화 지향적이며, 업무추진의 역동성이나 과감성을 강조하는 과업 지향적이라기보다는 사람과 사람간의 인간관계적 속성과 그 과정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관계 지향적이라는 점이 밝혀졌다. 셋째, 학교조직에 특화된 리더십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 평가하는 가운데 리더십 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리더십 역량에 대한 중요도, 빈도, 난이도 조사결과에 비추어볼 때 학교조직은 비전제시, 변화와 혁신추구,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리더십보다 사람과의 관계유지나 개선과정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 팀웍구축, 동기부여를 잘 하는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리더십 개발은 교육적 해결대안과 더불어 교육 외적인 실제 업무나 프로젝트를 통한 리더십 개발과 같은 도전적인 업무추진 기회 부여를 통해서도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는 역동적이고 현장지향적인 노력이 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강구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리더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거나 조직 차원에서 리더가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은 역량을 개발하는 약점보완교육보다는 현재 리더가 잘하고 있는 리더십 역량을 보다 더 잘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강점 강화교육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