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쇄석과 모래 혼합다짐말뚝의 공학적 특성

Title
쇄석과 모래 혼합다짐말뚝의 공학적 특성
Other Titles
Engineering Properties of Compaction Pile mixed with Crushed Stone and Sand
Author
최호섭
Advisor(s)
천병식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쇄석다짐말뚝(Gravel Compaction Pile)공법은 연약한 점토 지반이나 느슨한 사질토지반에 모래 및 쇄석을 적절한 상대밀도로 다지면서 압입하여 원지반에 일정한 지름을 가진 쇄석말뚝을 조성하는 지반개량공법이다. 점토지반에서는 원지반과 다져진 말뚝으로 이루어진 복합지반을 형성하여 지반의 전단강도 및 지지력 증대, 측방변위 억제, 그리고 압밀 침하 시간 단축 및 압밀침하를 저감시키고, 사질토지반의 경우에는 밀도증대와 액상화방지, 수평저항력 증가 등의 효과를 목적으로 시공한다. 이와 같이 쇄석다짐말뚝공법은 지지력 및 투수능이 우수하여 연약지반 개량공법으로 많이 쓰여지고 있으나, 배수 시 미세한 점토입자가 쇄석다짐말뚝의 공극 속으로 침투하는 clogging현상이 발생하여 투수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시공방법이 요구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에 시공되어지는 쇄석다짐말뚝의 공극을 모래로 채움으로써 말뚝체로부터 발생하는 clogging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시공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쇄석과 모래의 혼합비를 변화시켜 가며 대형직접전단시험 및 clogging시험을 실시하였다. 대형직접전단시험 결과 쇄석:모래의 혼합비가 85:15일 때 내부마찰각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모래의 혼합비가 15%를 넘어가면 내부마찰각이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고, clogging시험 결과 쇄석 100%로 시공된 말뚝의 초기 투수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모래함유량이 커질수록 초기투수능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시간경과 및 측압증가에 따라 쇄석100% 말뚝과 혼합다짐말뚝의 투수능차이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모래함유량이 20%를 넘어서게 되면 투수능의 감소가 현저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투수능이 모래의 투수계수의 지배를 받는 구간으로 판단되어 진다. 주요어 : 쇄석다짐말뚝, 지반개량공법, 대형직접전단시험, clogging시험, 투수능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2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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