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인프라 낙후지역에 대한 행정통신망 고도화 방안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을 바탕으로 e-Korea를 이룩하였으며, 이를 보다 더 발전시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IT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21C 한국형 유비쿼터스 도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도시의 지형, 주택과 각종 건축물, 도로와 다리 및 도시내 각종 시설물 등과 같은 주요 공공장소나 시설물에 RFID와 같은 지능형 칩을 설치해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유․ 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u-행정, u-홈네트워킹, u-도로망 등이 갖추어진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이처럼 광범위한 u-City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인프라 시설들이 어떻게 설계되어야 기존 도시와 연계할 수 있고 향후 출현하는 새로운 u-서비스를 무리 없이 수용할 수 있을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도시들은 계획을 수립할 때 유비쿼터스 기술과 건설을 별개로 하여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 보고 대화와 협조를 통하여 각종 서비스를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되도록 u-City를 건설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도시들은 낙후된 정보통신 인프라와 무분별 하게 건축된 도시 시설물 때문에 u-City구축에 기본이 되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에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도시에 맞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통신 기반기설 구축을 위해 전신주, 가로등, 지하철을 이용한 통신망을 설계한다. 유선통신망은 광통신기술의 하나인 메트로 이더넷기술을 이용해 Ring형으로 구성하여 신속한 장애복구 및 대역폭 증가의 장점이 있다. 무선통신망은 전주를 이용한 Wi-Fi Mesh 기술을 이용하여 도시전체 모든 구역에 정보통신 인프라의 격차가 없는 효율적이고 새로운 u-City를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