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향 홈 네트워크 세대단말기 개발에 따른 신뢰성 문제점에 관한 고찰

Abstract

최근 홈 네트워크 시스템은 기술의 융복합화 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써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홈 네트워크 시스템의 경우 건축물에 한 번 설치되면 건물이 재개발되기 전까지는 10년 이상 계속 사용되는 제품이다. 그리고 해외에 진출하는 제품의 경우 신뢰성 및 내구성을 갖추지 않고 진출할 경우 제품 및 그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제품 개발 및 제조에 있어서 신뢰성 및 품질 문제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신뢰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현장 환경 및 사용패턴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 현장에 맞는 상품을 기획한 후 기구, 회로, 소프트웨어 각각의 분야에서 제품의 신뢰성을 고려한 설계를 해야만 한다. 기구부분에서는 설치공간과 현장의 환경에 적합한 기구를 설계해야 되며, 회로부분에서는 현장의 전원 및 승인 규격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전자파 나 ESD(Electrostatic Discharge)등 신뢰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해야만 되며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는 제품이 어떠한 환경에서도 오동작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동작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설계해야만 한다. 본 연구는 일본에 처음 진출하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의 신뢰성 진단 과 개선을 위하여 위에서 언급한 제품개발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이며, 신뢰성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대책을 세워서 해결 하였는지에 대하여 언급함으로써 향후 이와 유사한 제품 개발 시 참고자료나 사례로 활용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