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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제명-
dc.contributor.author이종민-
dc.date.accessioned2020-04-02T17:07:15Z-
dc.date.available2020-04-02T17:07:15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24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36en_US
dc.description.abstract현행 우리나라 승강기검사기준에는 ‘승강로 내에는 엘리베이터와 관계없는 급수배수관ㆍ가스관 및 전선관 등을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으며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는 승강기와 직접적인 관련설비로 볼 수 없으므로 동 설비를 승강기의 승강로내에 설치하는 것은 승강기검사기준에 위배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를 설치하지 않았을 뿐이지 전자파로 인한 승강기의 오동작을 전혀 배제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승강기내에서 이동전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 미설치로 인한 통화품질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한 실정이다. 이동통신에서의 원근문제(near-far problem)를 해결하기 위해 이동전화 단말기는 전력제어를 하게 되는데 중계기용 안테나가 미설치된 승강기내에서 이동전화 사용 시 이동전화로부터 발생하는 전계강도는 더욱 증가할 것이므로, 승강기내에 중계기용 안테나를 설치하여 이동전화로부터 발생하는 전계강도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이동전화 통화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본 실험을 통해 기지국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환경에서의 이동전화 단말기 전력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승강기내에서 이동전화 사용 시 발생하는 전자파로 인한 승강기의 오동작 발생확률을 낮춤과 동시에 이동전화 통화품질을 높이기 위해선 이동전화 중계기용 안테나를 설치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물론 한국산업규격인 KS B 6945(전자파 적합성-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및 수평 보행기 제품군 규격-내성)에서 500MHz를 넘는 고주파 영역에 작동하는 장치군 들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승강기내 이동전화 통화품질 개선방안-
dc.title.alternativeImprovement of Cellular Phone's Speech Quality in the Elevator-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종민-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전기 및 전자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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