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ospital 구축을 위한 Network 구성방안 연구

Abstract

의료업은 다량의 의료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야 하는 정보 집약 산업이므로 정보처리 및 통신기술의 발전은 그대로 의료업에 적용되어 의료업의 전자화를 진전시켜 왔습니다. IC칩, 암호화기술, 전자상거래, 컴퓨터 기능의 다양화 등 정보처리기술과 무선통신, 인터넷, 초고속통신망 등의 통신기술의 발전은 전자화된 매체에 의한 의료서비스의 제공과 의료영상 기능을 수행하는 발전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기반이 되는 기술발전의 내용에 대한 이해는 의료산업의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며 효과적인 대응방향을 마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유, 무선통신기술과 미디어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의료분야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 HIS (Hospital Information System),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EMR (Electric Medical Records), EHR (Electric Health Records), Teleradiology, Telemedicine와 같은 정보화된 의료체계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까지 등장한 통신수단과 미디어 중에서 인터넷만큼 빠른 성장을 보여준 매체는 없었으며 인터넷은 대중에게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급속한 발전을 이룬 인터넷은 최근 연평균 33% 이상의 성장을 거듭하여 사회전반의 모든 분야에서는 인터넷 인프라 구축에 여념이 없으며 의료 분야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편의 시설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의료정보시스템 (HIS)은 유무선 통신의 발전에 따라 Web 기반으로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습니다. 10여 년간 32개 지방의료원을 기반으로 의료정보체계의 경험과 실제 사용하는 기술력을 토대로 최상의 종합정보의료시스템 (HIS)을 구축하여 Ubiquitous Hospital 정보기술의 변화에 따른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