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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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원제무 | - |
dc.contributor.author | 김회경 | - |
dc.date.accessioned | 2020-04-02T17:05:53Z | - |
dc.date.available | 2020-04-02T17:05:53Z | - |
dc.date.issued | 2009-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192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217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분기점 연결로 선형조건 및 교통조건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연결로 유형별 교통사고를 예측하기 위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교통사고 특성분석은 분기점 연결로 형태의 도로선형조건 및 교통조건에 다른 다양한 교통사고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연결로의 형태, 도로선형조건 및 교통조건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교통사고모형의 개발방향은 도로선형조건 및 교통조건을 기반으로 현실적인 적용성, 교통사고 예측 및 평가로 설정하였다. 도로선형조건 및 교통조건은 모형의 적용성을 고려하여 연결로 설계 및 운영단계에서 수집이 용이한 주요한 교통사고영향인자로 선정하였다. 통계직기법을 이용하여 연결로 형태별 사고예측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모형의 적용결과 우수한 예측력을 보였다. 고속도로 분기점 연결로의 교통사고 특성분석 결과는 안전한 고속도로 연결로의 구조 및 설계를 위한 지침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개발된 사고예측모형은 효율적인 분기점 연결로의 설계를 위한 평가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사고취약 고속도로 연결로에 대한 개선 대안의 수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어 : 분기점 연결로, 교통사고 예측모형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고속도로 분기점 형태별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s on Expressway Junction Ramps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회경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공학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도시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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