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시 고속도로 물고임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규명에 관한 연구

Abstract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도로설계요소의 기준 만족여부 이외에도 도로의 기하구조적 특성에 기인함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기존에 수행된 고속도로의 교통사고 관련연구에서는 도로의 기하구조적인 측면에서의 교통사고 저감연구 또는 사고예측을 위한 다양한 모델 개발 위주로 진행되었다. 교통사고 예측 및 예방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도로설계과정에서 제어가 가능한 도로기하구조요소에 대한 사고관계를 파악함이 타당하다고 판단한다. 다만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기하구조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하도록 설계하고 있으며 단계별로 안전을 고려한 검증을 시행하므로 기하구조 측면에서 충분하며 또한 너무 좋은 기하구조를 가질경우 운전자의 과속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날씨별 교통사고 분석시 많은 상대적으로 많은 사고율을 보이고 있는 강우시 교통사고에 대한 특성분석 및 실제 기하구조적인 측면을 만족하지만 시공오류, 유지관리시 발생하는 물고임 부분에 대한 조사와 강우시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강우시 교통사고 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강우시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물고임에 대한 영향요인을 도출하여 이에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물고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배수시설 위치 부적정, 소성변형, 단차, 통수능력 부족등이 주요한 변수로 도출되었다. 주요어 : 물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