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4 0

네트워크통합 프로젝트의 고객요구 및 품질의 효과적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네트워크통합 프로젝트의 고객요구 및 품질의 효과적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Efficient Management Customer Requirement and Quality Network Integration Project
Author
이준호
Advisor(s)
강창욱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격한 금융환경의 변화와 날로 발전하는 IT 기술 환경 속에서 은행의 생존을 위하여 각행들은 전산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투자행위는 결국 수많은 IT 프로젝트로 구체화되어 추진되고 있으나, IT 프로젝트 관리 기술이 일반 NI 업체만큼 체계화되고 성숙되어 있지 않은 은행 IT 조직에서 주어진 자원과 한정된 기술력 내에서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여 고객인 업무부서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적기에 제공 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요구사항 관리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식별하여 저장, 관리하고, 식별된 요구사항들과 완성된 제품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제품의 구현을 위해 시스템 수준의 요구사항이 적절히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수준의 요구사항으로 반영되었는지 추적관리하고, 제품 구축 단계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 변경에 대해 적절한 변경 절차에 따라 변경을 관리하는 모든 절차를 포함한다. 초기 요구사항은 사용자 등 이해 관계자와의 인터뷰, 브레인스토밍 등 의 방법을 통해 수집되며 관리되고 있지만, 이러한 초기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요구사항의 변경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의 변경이 분석, 설계단계의 변경을 유발시킴으로써 품질은 떨어지고 기간과 예산을 초과하는 것이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네트워크통합 프로젝트에서의 요구사항 도출 및 변경에 대한 관리는 프로젝트 매니저 또는 경험 있는 구축엔지니어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요구사항관리의 필요성과 요구사항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배경지식에 대해 소개하고, C 사에서 수행한 네트워크통합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요구사항을 분류, 변경이 발생한 요구사항에 대한 진행 단계별, 유형별 분석을 통해 변경의 패턴을 파악하여, 프로젝트 후반부에 발생하는 요구사항의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 초기 단계에서 유의하여야 할 요구사항 및 품질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1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2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