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 보강 의사결정 시스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강우시 자연사면이 갑자기 붕괴되어 매년 전국 각 지방에서 많은 인적, 물적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구의 도시집중화와 이에 따른 국토개발의 영향으로 도로의 절토사면이나 도심지의 축대에서 붕괴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붕괴사고는 자연사면에서 발생하는 산사태에 비하여 인적, 물적관점에서 휠씬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사면재해는 발생 후 복구를 위한 사방공사보다는 미리 사면붕괴를 예측되는 지역에 대한 위험도를 작성하여 적절한 대책공법을 통한 안정성 확보 노력이 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절토사면의 퍼지 안정성 평가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사면에 대해 기존의 해석 방법 및 경험적 평가기법 등과 함께 적용해 봄으로써 그 결과를 토대로 사면의 파괴요인과 보강방안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사면의 안정성 평가 방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략적인 절토사면의 안정도와 병행하여 도로 관리자나 전문가들이 현황조사 및 기초 자료를 근거로 예비 대책공법을 결정할 수 있는 전문가시스템을 이용하여 현장 기술자들이 시공 중에 절토사면의 간단한 지반상태 조사를 통하여 현장 여건에 적합한 보강 공법을 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 시스템을 퍼지 이론을 이용하여 제시 하였다. 주요어 : 절토사면, 퍼지 안성정 평가기법, 전문가 시스템, 의사결정시 스템, 보호/보강 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