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 연골 압박시 성문부 시야 변화 관찰 및 기구 개발

Abstract

연구배경 반지연골 압박술은 1961년Brian Arthur Sellick에 의해 널리 소개된 술기로 기관 삽관 전에 반지연골을 촉지 후 엄지와 중지로 가볍게 반지연골을 고정시키고 검지를 통하여 경추를 향하여 반지연골에 압력을 가하는 방법이며, 가하는 적절한 압력은 20~30 Newtons(N) 이 추천되고 있다. 이 술기는 위 역류를 방지하며, 성문 부 시야를 좋게 해 기관 삽관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구에서 기관 삽관시 반지연골 압박술이 성문부 시야를 방해하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연구목적 기관 삽관시 반지연골 압박술의 압력에 따른 성문부 시야의 영향을 비디오 후두경을 이용하여 촬영하고, 독자적인 압력 측정기구와 실시간 영상 수집 및 저장이 가능한 장비를 개발하여 반지 연골 압박시 성문부 시야의 영향을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관찰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반지연골에 가해지는 힘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며 압력에 따라 실시간 영상 수집이 가능한 장비로, FlexiForce��(Tekscan, USA)을 이용하여 반지연골에 전달되는 힘을 측정하는 도구를 만들었으며, 삽관 기구는 영상출력이 가능한Airway Scope(Pentax Corporation, Tokyo, JAPAN)을 사용하였다. 가해지는 힘과 영상을 동시에 영상출력 및 저장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상 군은 2008년 9월 1일에서 30일까지 한양대학교병원에서 전신마취 하에 수술 받는 18세 이상의 환자 중 동의를 얻은 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중 영상의 선명하지 못하거나 저장실수로 인한 11개의 자료를 제외하고 5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50명(M:F 24:26)의 대상 군을 가하는 힘에 따라 10N, 20N, 30N, 40N, 50N 기준으로 5개군(A:0N 시 보다 잘 보이는 군, B:감소가 0~25%인 군, C:감소가 25%~50%인 군, D:감소가 50%~75%인 군, E:감소가 75%~100%)으로 나누어 보았으며, 반지연골에 가하는 힘을 0~50 N으로 증가시키면서 압력에 따른 성문부 시야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얻어 이를 5 N단위로 성문부 시야의 면적(Pixel2)을 구하였다. 통계 방법은 분산분석과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반지연골 압박시 전달되는 힘에 따른 동영상을 얻고 저장이 가능하였으며, 저장된 데이터를 통해 압박에 따른 영향을 정량적인 방법으로 힘에 따른 면적을 구할 수 있었다. 반지연골에 가해지는 힘에 따라 성문부 시야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통계적 의미는 없었다(p=0.682). 20N의 힘으로 반지연골을 압박할 시에 17명은 힘을 가하지 않을 때 보다 잘 보였으나, 나머지 33명은 누르지 않을 때보다 감소했으며, 그 중 17명은 반 이상의 감소를 보였다. 30N 시에는 17명은 잘 보였으나, 나머지 33명은 감소했으며, 그 중의 21명은 반 이상의 감소를 보였다. 40N 시에는 13명은 잘 보였으나, 37명은 감소됐으며, 그 중 25명은 반 이상의 감소를 보였다. 또한, 성문부 시야가 왜곡되는 75%초과~100% 감소하는 경우(E)가 10N 시에는 2명이었으나, 20N시에는 7명, 30N시에는 9명, 40N시에는 14명, 50N시에는 17명으로 증가했다. 50명을 변화의 경향에 따라 분류하면 큰 변화가 없는 군 5(10%), 압력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군 19(38%), 낮은 압력(≤20 N)에서 시야 향상을 보이다가 높은 압력에서 감소하는 군 20(40%), 높은 압력에서 시야 향상(>20 N)을 보이는 군 6(12%)으로 나뉘었다. 결론 반지 연골을 압박하는 힘에 따른 동영상을 얻을 수 있었으며,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연구가 가능했다. 반지연골 압박술시 10N에서 50N까지 5군으로 나누었을 때 성문부 시야가 증가하는 경우는 점차 줄어들며, 성문부 시야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20N 이상의 높은 압력으로 시행될 경우 78%에서 성문부 시야가 나빠졌다. 중심단어:반지연골압박술, 기관삽관, 기구개발; Purpose:Recently, many studies reported that the use of Cricoid pressure worsens the glottic view when intuba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if the application of cricoid pressure(the Sellick maneuvers), resulting in an worsened glottis view ,and to develop a objective, quantitative method of real-time recording the glottis view using Airway Scope, creative force Measurement Methods:We have developed apparatus that can record dynamic,real time image using Airway Scope(Pentax Corporation, Tokyo, JAPAN) with creative force measurement using FlexiForce��(Tekscan, USA). 61 patients undergoing elective surgery participated in this study. General anesthesia was induced fentanyl, thiopental, rocuronium. Airway Scope was performed with cricoids pressures 0-50N increasing continuously. We calculated area(Pixel2) of the glottic view by ImageTool(The University of Texas Health Science Center, Texas, USA). We separated area of the glottic view with each cricoid pressure comparing area of the glottis view with 0N into 5 group : A( equal or increasing case), B(1-25% decreasing case), C(26%-50% decreasing case), D(51-75% decreasing case),E(76%-100% decreasing case) .Also the change in glottis view with increasing cricoids pressure fell into one of four patterns. : little change, gradual deterioration, improvement at low force(<20N) followed by deterioration, improvement at high force(>20N). We analyzed the results by analysis of variance(ANOVA),repeated measure ANOVA. Results:The data of 11 patients was excepted because of un-clear image (n=4), recorder’s mistake(n=7). So we could calculate and analyze the dynamic data of 50 patients that are clear, real-time image with cricoid pressure. The results showed that cricoids pressure worsened the glottic view trendly. But, p-value was 0.682. In Grouping A-E, the number of group A decreased and the number of group E increased with increasing cricoids pressure. Especially the number of group E(76%-100% decreasing case) is 2 subjects (10N), 7 subjects (20N), 9 subjects (30N), 14 subjects (40N), 17 subjects (50N). In 4 patterns, they showed that little change(5 subjects), gradual deterioration (19 subjects), improvement at low force(<20N) followed by deterioration (20 subjects), improvement at high force(>20N) (6 subjects). Conclusion:We cound take objective, quantitive, real-time, dynamic image of the glottis view with Airway Scope, creative force measurement. The results showed that cricoids pressure worsened the glottic view tr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