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병 환자를 위한 가상 환청 노출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Abstract

환각과 관련된 증상 중 청각기관과 관련된 환청 (Auditory Hallucination) 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소리를 마치 들리는 것처럼 인지하는 현상 혹은 그 소리가 존재하는 것처럼 인지하는 현상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환청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에 보다 쉽게 간섭을 받아 고통을 겪는다. 환청은 주로 항정신병약물로 치료되고 있으나 오늘날 인지행동치료의 필요성에 의해서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환청에 대한 인지행동치료는 환청을 줄이거나 호전 시키는 효과보다는 환청과 관련된 고통을 덜어주고 환청의 경험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이는 환자의 삶의 질, 약물에 대한 순응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를 위해서는 환자에게 환청을 경험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환자의 인지행동특성을 파악하고 환청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인지행동치료에 있어서는 환자가 겪은 경험과 유사한 상황 및 환청과 같은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소리 자극을 적절하게 제어하여 제공하기 위한 도구의 부재는 인지행동치료에 있어서 한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청을 겪고 있는 정신분열병 환자에게 가상의 환청 자극을 제시했을 때 환자의 반응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환청 환자의 인지행동치료에 적합한 가상의 환청자극 시스템 (Virtual Hall)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방식의 가상 환청 자극을 이용하여 자극 제시 전∙ 후 가상환청에 대한 환자의 특성을 관찰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 하였다. 피험자는 정상인 20명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실시 하였다. 첫째, 가상 환청이 있는 상황과 가상 환청이 없는 상황에서 두 집단간에 가상 환청의 유무에 따른 비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집단내에 자극 유무에 따른 불안감에 대한 paired sample T-test를 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각 집단 내에서 피험자의 동작과 관련된 가상 환청 자극 제시 방법과 일정 시간마다 지속적으로 가상의 환청 자극을 제시 하는 방법 사이에 평균은 차이를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셋째, 정상군에서는 아바타의 유무에 따른 불안정도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반면, 환자군 에서는 아바타의 유무에 따른 불안정도의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상 환청 자극 시스템은 환자에게 환청과 유사한 경험을 갖게 할 수 있고, 환자에게 사용함에 있어 안전함을 증명함으로써, 인지행동치료에 있어서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