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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슬림 핏 재킷패턴 설계방법연구

Title
남성 슬림 핏 재킷패턴 설계방법연구
Author
김명옥
Advisor(s)
서미아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남성들의 패션과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슬림 핏 재킷의 착용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30대 남성은 20대와 다른 체형의 변화로 인하여 재킷에 대한 맞음새 만족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30대 남성 소비자의 재킷착용에 대한 실태와 남성복 제조업체의 패턴설계 현황을 조사하여 30대 남성의 슬림 핏 재킷원형을 개발하고, 버튼 수 변화에 따른 슬림 핏 재킷패턴의 설계방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30대 남성 소비자 410명을 대상으로 남성 소비자의 재킷의 선호도 및 착용실태, 재킷의 불편부위 및 개선부위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국내 남성복 제조업체 16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재킷패턴 제작실태 및 재킷의 여밈 버튼 수 변화에 따른 패턴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기초로 하여 4종류의 교육용 재킷원형을 선정하여 각각 2회의 착의평가를 통하여 4패널 재킷원형과 6패널 재킷원형을 개발하였다. 이후 버튼 수에 따른 슬림 핏 재킷의 적정 여유분을 설정과 앞목너비 설정 방법을 연구하여 슬림 핏 재킷의 버튼 수에 따른 재킷패턴 설계방법을 제안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Ver.17.0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및 평균을 중심으로 한 기술통계를 구하였다. 본 연구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30대 남성 소비자의 재킷착용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30대 남성 소비자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도과 중요도는 보통이상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슬림 핏 스타일에 대한 용어는 전체적으로 적당히 피트되는 스타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슬림 핏 정장 착용자에 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남성 소비자의 정장 재킷 착용 시 불편한 부위와 개선할 부위를 조사한 결과, 어깨, 가슴, 배, 소매통 등과 같은 부위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30대 남성 소비자는 슬림 핏 재킷에 대한 선호도는 높았지만, 체형의 변화와 불편한 착용감 등의 이유로 슬림 핏 재킷을 선호하지 않는 거승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재킷패턴 설계 시 어깨, 가슴, 배, 허리, 소매통 등의 신체부위에 대한 맞음새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남성복 제조업체 실태조사 결과, 조사대상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재킷 스타일 비율과 디자인은 브랜드의 존에 따라 확연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버튼 수에 따른 슬림 핏 재킷의 패턴설계방법을 조사한 결과, 뒷목너비, 겨드랑뒤벽사이길이, 겨드랑앞벽사이길이, 진동깊이 등의 패턴설계방법은 재킷의 버튼 수에 따라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앞목너비,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라펠꺽임시작점 등의 패턴설계방법은 버튼수의 증가에 따라 패턴치수를 변화시켜 설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킷의 버튼 수에 따라 재킷패턴 설계 시 변화하는 부위가 있는 반면, 변화하지 않는 부위도 있으며, 부착하는 어깨패드의 두께나 심지의 종류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킷 제작 시 이를 고려하여 버튼 수에 맞는 적절한 재킷패턴과 제작방법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30대 남성의 4패널과 6패널 재킷원형을 개발하였다. 수집한 4패널과 6패널 각각 2회의 착의실험을 거쳐 수정·보완한 연구용 재킷원형에 대한 착의평가 결과는 앞목둘레선의 깊이, 가슴부위의 여유분, 앞처짐분량, 소매오그림분량, 두 장 소매분리선의 위치 등 대부분의 평가항목에서 수집원형 착의평가결과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재킷원형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시된 4패널 재킷원형의 가슴둘레(1/2) 여유분은 6.5~7.5cm 이며, 진동깊이는 B/4+2cm, 허리둘레선의 위치는 키/4+1cm, 엉덩이 길이는 키/8로 설정하였다. 뒷목너비는 B/20+3.8cm, 앞목너비는 뒷목너비-0.5cm, 앞목깊이는 뒷목너비+1cm, 앞처짐분량은 2.5cm로 설정하였다. 또한 6패널 재킷원형은 재킷길이를 8~10cm 연장하고, 뒤중심 허리에서 들어가는 치수와 엉덩이에서 들어가는 치수는 2.2cm, 뒤옆길의 다트분량은 4cm, 앞 옆길의 다트분량은 1.5~2cm, 앞길의 다트분량은 1cm로 설정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30대 남성의 재킷원형 설계방법은 남성 소비자의 실태조사 결과와 30대 남성 체형특성을 반영한 것으로써, 소비자 조사결과 불편부위와 개선할 부위로 조사된 어깨, 가슴, 배 부위 등의 맞음새를 높이기 위하여 뒷목너비와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등의 여유분을 고려하였다. 또한 30대 남성체형이 배부위를 중심으로 비만화 된 점도 반영하여 앞처짐분량도 설정하였다. 연구용 4패널 재킷원형은 기본형의 라운드 네크라인으로 박스형의 기본형 재킷디자인에 활용하기에 적절하며, 6패널 재킷원형은 앞길, 뒷길, 옆길의 6패널로 구성된 디자인으로서 슬림한 재킷디자인에 활용하기에 적절하다. 넷째, 슬림 핏 재킷의 버튼 수에 따른 적정여유분 설정과 앞목너비 설정은 재킷패턴설계 시 재킷의 외관과 높은 착용만족도를 위해 버튼 수에 따라 여유분 설정뿐만 아니라 앞목너비 설정도 달리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30대 남성의 슬림 핏 재킷의 버튼 수에 따른 재킷패턴 설계방법은 1~4버튼 재킷의 여유분 및 앞목너비의 치수를 버튼 수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1버튼 재킷은 가슴둘레의 여유분 6.5~7.5cm와 앞목너비는 뒷목너비+2.4cm로, 2버튼 재킷과 3버튼 재킷은 가슴둘레의 여유분 10.5cm와 앞목너비는 뒷목너비+1.4cm로, 4버튼 재킷은 가슴둘레의 여유분 12.5~13.5cm와 앞목너비는 뒷목너비+0.4cm로 설정해야 적정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30대 남성 소비자의 기성복 만족도를 높이고 의류제조업체에서 생산자의 경험 및 노하우에 의존하여 설계 되어온 재킷 패턴제작방식을 과학적 실증연구를 통해 슬림 핏 재킷원형을 개발하고 버튼 수 변화에 따른 재킷패턴 설계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남성복 의류제조업체와 교육현장에서 재킷 패턴제작 시 소요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하여 의류산업발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본 연구는 30대 남성 표준체형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남성복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을 주의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30대 표준체형뿐만 아니라 삼각체형, 사각체형 및 40대와 50대 남성에 대한 슬림 핏 재킷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서 고감도 남성 소비자의 기성복 만족도 향상에 기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Introduction Men's wear, which started from the customized suit in the early days, is repeating development through diverse designs, silhouettes, and making methods while passing through the 1980's and 1990's. However, men's wear had simple design and silhouette when comparing with women's wear. A domestic market for men's wear was narrowly reduced a market scale from 2002 to 2006. However, As the men's fashion sensibility is rising in fashion market, the consciousness of trying to buy the valuable clothing product is proceeding with being expanded. Korean men were indicated to still prefer suit to casual wear. In addition, the suit style shows the pattern that the V zone in jacket gets narrower and that the button number reduces as the slim silhouette is restored. The silhouette shows the bullish trend that dimensionally gives a slim feeling up to the line in the back and in the shoulder as well as waistline. Meanwhile, the lifestyle and the clothing consumption psychology of male consumers in the 30's are not so different from those of young consumers in the 20's but the somatotype in their 30's gets obese centering on the belly, thereby being changed into diverse body types compared to their 20's. As for somatotype in men after their 30's, the higher age level leads to the more risen size in chest, waist, and hips. In terms of ellipticity by age level, as an age level increases it rises and eventually a cylindrical type in chest, waist, and hips appeals. It can be known that the more rise in age level leads to the more change into obese type. Owing to male consumers' rise in age and change in somatotype in this way, the male consumers' satisfaction with ready-made apparel is fallen satisfaction according to a rise in age compared to their 20's As the above, due to an interest of men in the 30's in fashion and to the socially and wholly slim-fit trend, the character-casual group has been being gradually expanded in the men's wear market. Because the male consumers in the 30's are experiencing changed somatotype in contrast to the clothing-consumption psychology like men in the 20's. the development of clothing product is a very important research task in order to satisfy a desire for man's expressing fashion, who try to accept a slim-fit trend while covering over a disadvantage of physical satisfaction. The preceding researches related to men's wear in the meantime were on men's jacket block according to somatotype, development of men's jacket pattern, analysis of middle aged men's body shapes and the jacket pattern, the basic pattern of men's casual jacket, and establishment of the suitable basic slim fit jacket pattern for man age 18~24. However, a research is short on slim-fit jacket of men in the 30's crossed from their 20's, while involving with slim-fit trend. It is realistic that short is the research on the ease establishment and the patternmaking method in jacket which is changed together with a change of the button number in jacket such as 1-button jacket, 2-button jacket, 3-button jacket, and 4-button jacket. In the trend that slim-fit trend proceeds with being expanded in the whole of men's wear market in this way, an effort for developing the clothing product is very important in order to enhance competitive edge on the fiercely clothing industrial field by accepting the varied somatotype of men in the 30's and the consumers' sensitivity. Accordingly, a research is necessary on development in slim-fit jacket patternmaking for the standard body type of men in the 30's, which shortens the required time given the slim-fit jacket patternmaking and allows it to be transformed diversely by considering a change in somatotype of the 30's with the sloper of slim-fit jacket patternmaking, which has been manufactured centering on somatotype of men in the 20's. According to the necessity as the above, this study has it's purpose in developing the sloper in jacket for the standard body type of men in the 30's and suggesting jacket patternmaking according to a change in button number of slim-fit jacket to fulfill the satisfaction at the sizing fit in ready-made apparel and help perform a strategy for market segmentation in clothing manufacturers by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 for male consumers' wearing jacket and presenting status for the jacket manufacture in men's wear manufacturers for enhancement of the sensitivity of male consumers in the 30's with it's bas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0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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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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