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자외선경화형 유기/무기 복합 코팅의 특성 조사

Abstract

투명 자외선경화형 유기/무기 복합 코팅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bisphenol F epoxy acrylate resin, urethane modified bisphenol F acrylate resin과 silica sol용액을 각각 만든 후에 유기수지와 silica sol용액을 질량비에 따라서 다양한 투명한 유기/무기 복합필름을 제조하여 물성을 측정하였다. Bisphenol F epoxy acrylate resin을 bisphenol F epoxide로부터 합성하고 얻어진 bisphenol F epoxy acrylate resin의 점도와 기계적 성질 향상을 위해서 전체질량 10%의 4,4'-dicyclohexyl methane diisocyanate를 첨가하여 urethane modified bisphenol F acrylate resin을 합성하였다. 합성된 urethane modified bisphenol F acrylate resin 가교도를 증가시키면서 원하는 유기/무기 코팅의 점도에 적합하게 조절하기 위해서 hexanediol diacrylate를 추가하여 유기성분 코팅용 수지를 제조하였다. 무기성분 silica sol용액은 sol-gel법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제조하였다. 유기와 무기성분을 균일하게 결합시키기 위해 coupling agent인 3- trimethoxysilylpropyl methacrylate를 첨가하여 조제하였다. 유기성분 코팅용 수지과 silica sol용액을 질량비로 혼합하고 UV로 경화시켜서 유기/무기 복합 필름을 제조하였다. 제조된 다양한 필름의 열적특성, 기계적물성, 내용매성, 접촉각 및 표면에너지, 연필경도, 필름의 투명성과 내자외성등 물리적 특성을 조사하여 조사한 결과를 보면 필름의 내용매성, 표면에너지 특히 열적특성, 연필경도와 내자외성등 성질이 많이 개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