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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소비자교육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의 설계와 적용에 관한 질적연구

Title
유아 소비자교육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의 설계와 적용에 관한 질적연구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n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an Integration Program for Children's Consumer Education
Author
김연화
Alternative Author(s)
Kim, yeun-hwa
Advisor(s)
김명희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소비행동 정립의 발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경제관념은 유아기에 형성되며, 이것은 습관으로 연결되어 고착화를 형성해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사회는 빠르게 유아들을 소비자로 이끌고 있지만 우리는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기관에서도 체계적인 경제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태이며, 선행된 연구도 양적으로 질적으로 부족하다. 이러한 현실을 판단하여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설계·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는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2.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유아 경제개념 에 영향을 미치는가? 3.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연구 참여자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특히 유아와 교사가 프로그램을 통해 겪은 경험과 변화는 질적연구의 한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방법으로 분석하고 기술하여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만 5세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어린이집 16명 유아에게는 통합적 접근(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을 고루 경험 할 수 있는 기회제공)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통제집단 어린이집 13명 유아에게는 일반적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인 동화듣기, 시장놀이를 실시하였다. 전체적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방법론에 있어 양적과 질적인 방법을 통합하여 연구하였다. 첫째, 양적연구 방법으로는 두 가지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경제기본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Laney(1995)의 경제 기본개념 검사를 변길희(2005)가 번역하여 수정, 고안하여 만든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로 검사하였다.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변길희(2005)가 만든 도구를 사용해 사전․ 사후 검사 후 통계처리 하였다. 둘째, 질적방법으로는 현장 상황에 대한 맥락과 복잡성을 질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자료의 수집을 위해 참여관찰, 교사와 유아의 심층면담, 부모님 의견조사서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과정은 모두 비디오로 녹화하여 전사한 후 자료 분석을 하였다. 유아와 교사의 경험은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내러티브 탐구방법으로 기술해 나갔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유아의 체계적인 소비관념을 정립 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유아의 경제관 정립에 중요 요소인 경제기본개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소비자행동의 발달에도 향상된 결과를 발견 할 수 있었다. 유아와 교사의 변화는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서 유아와 교사의 관점을 더욱 잘 이해 할 수 있었다. 셋째, 유아들은 사용 가능한 소비금액 인식을 어려워했다. 또한 주도적인 놀이와 갈등상황 해결에 많은 어려움을 보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유아는 소비가능한 금액의 인식과 함께 체계적인 소비순서를 정립했으며, 자신들이 실행 할 수 있는 사후관리 방법도 생성했다. 넷째, 유아들은 자신들의 연구과정과 결과를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획득했다. 자신들의 일상을 회상하며 문제의식을 구체화 했고, 또래들과 함께 해결해 가면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며, 조율하는 모습으로 성장했다. 다섯째, 교사는 유아들의 경제개념과 관련된 행동들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기 시작했으며, 자신의 경제습관을 회상하고 반성하였다. 또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계획안 작성과 함께 효과적인 수업설계 방안을 생성 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은 소비에 관한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지적․ 정서적 측면의 발달까지 도모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문제를 발견하기 위해 자신의 일상을 회상하고 반성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적인 접근으로 또래와 함께 해결방법에 도달했다. 이는 자기이해와 동시에 사회성 발달과도 연결된다. 또한 유아들이 어려워하는 수와 글을 자연스럽게 도입하여 글과 수에 흥미가 없던 유아에게도 영향을 주어 필요성을 인식하게 해 주었다.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는 경제교육과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했고, 이것이 유아의 습관과 긴밀한 연관이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에 있어 경제관련 수업구성과 틀을 제공할 수 있었다. 본 프로그램의 구성과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를 통해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 유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경제관련 수업설계와 평가 방법으로 적용해 볼만한 내재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0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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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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