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1 0

러시아 발레학교의 교육적 체계에 관한 연구

Title
러시아 발레학교의 교육적 체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Russian ballet methodology based on Vaganova method
Author
문의숙
Alternative Author(s)
Moon, Eui Suk
Advisor(s)
김복희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러시아 발레의 특성을 고찰하는 한편 바가노바 발레학교(vaganova ballet school)의 교육과정을 통해 러시아 발레교육의 교육적 체계를 파악하여 한국 발레교육체계의 발전적인 완성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서론부분에서는 기초적인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러시아 발레의 근, 현대의 흐름과 주요 발레학교의 교육과정과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러시아 발레는 서양 발레의 범주 안에서 시작되었지만 자국의 전통성과 교육적 시스템의 완성을 주도하여 세계적인 발레교육의 체계를 확립하였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바가노바 발레학교의 교육체계가 대표적이었음이 본 연구의 중심 결론이다. 본 연구의 주제를 통하여 바가노바 발레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으며 앞으로 이러한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한국인의 체형과 성향에 부합하는 보다 발전된 메소드(method)의 개발이 필요함을 지적하였으며 또한 한국에서의 발레 교수법의 기초적인 기반과 교육적 체계의 완성을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써의 목적을 이루고자 한다. 본 연구에 나타난 바가노바 발레학교 교수법의 특성으로는 기존의 모든 학파(프랑스, 이태리, 러시아)를 연구하여 각 학파의 장점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내용들을 집대성하여 만들어졌다는 특성이 있었다. 특히 바가노바의 교육은 면면히 이어져온 러시아의 발레 전통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현대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가노바 메소드에 의한 교육에서는 등의 힘과 팔의 유연성, 지구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클래식 파 드 되(pas de duex)의 기량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테크닉과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발레훈련시의 정확한 교습지침을 제안한 것인데, 언제 무엇을 얼마나 오래 그리고 어느 정도의 분량으로 가르쳐야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바가노바 발레 학교의 전체과정(1학년부터 9학년)에 입문하는 입학생을 선발할 때는 점수화된 기준보다는 심사위원의 토론이 우선시되는데, 미래의 전문발레 무용수로서 갖춰야 할 신체적 조건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바가노바 발레학교의 교과과정과 교육내용은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유연성 있게 변화해온 것을 알 수 있다. 클래식 발레교육 뿐만이 아니라 현대무용의 원칙 및 교수법을 교과과정에 포함시켜 미래 지향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발레 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체계를 완성했던 바가노바는 20세기의 변화무쌍한 흐름에 관심을 두었기에 시대를 앞선 시각과 자신만의 독창적인 철학을 완성한 것으로 해석되었으며 발레의 발전에 있어서 교육시스템을 연구하고 확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의 수립이라는 점을 일찍이 파악했던 인물이었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한국발레의 발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시각과 현실적인 지원이 절실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한국의 발레교육시스템을 확립하려는 노력은 중단되어서는 안 되며, 가장 효과적이고 과학적이며 우리 실정에 맞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전통성과 과학적 체계를 지닌 기존의 메소드들과 교육시스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연구가 필수적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9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36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