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패스 증발기에서의 냉매 분배 특성

본 연구에서는 다패스 다분지 평행류 열교환기에서의 냉매 분배 특성을 실험적으로 파악하였다. 패스별 관의 수를 달리하여 제작된 열교환기에서의 분배 특성을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헤더에서 깊이 방향으로 많은 분지로 인해 헤더 중앙으로는 유량이 많고 건도가 낮은 냉매가 흐르고, 외곽으로는 상대적으로 건도가 높은 냉매가 흐르면서 과열 되어 점점 온도가 상승하게 되었다. 또한 입구를 거쳐 과열된 냉매가 출구 헤더에서 합쳐지면서 온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보였으며, 이전 패스의 출구와 다음 패스의 입구 부분에서 동일해야 할 헤더 표면 온도가 중력의 영향으로 온도 차이가 발생하였다. 공기유속의 변화 냉매의 분배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상 영역에서 패스별 관의 수가 균일한 열교환기에서 분배 특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