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쓰기 수업과 평가를 위한 루브릭 사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어 쓰기 수행평가의 관점에서 루브릭이 교수-학습 도구로의 사용여부와 평가기준으로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에 도움이 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다음 세 가지를 연구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첫째는 명확한 평가기준으로서의 쓰기 루브릭의 개발이다. 둘째는 본 연구과정에서 개발한 루브릭을 학교현장에서 쓰기 수업에 적용하여 교수-학습 도구로서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셋째는 쓰기 루브릭이 평가자의 평가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정한 연구문제는 중학교 쓰기를 위한 루브릭의 개발 과정과 적절한 쓰기 루브릭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쓰기 루브릭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도구로서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쓰기 평가도구로서 교사 및 평가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또한 쓰기 루브릭이 교사와 학생들에게 어떤 경험을 주었으며, 쓰기 루브릭의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3학년 4학급 140명과 현장 교사 1명, 평가 및 검토자 8명이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함께 사용하는 통합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양적접근에서는 설문조사로 학생들의 인구학적 변인 및 환경 요인과 학생들의 쓰기 성적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고 학생들의 쓰기 성적 향상과 하락에 관련이 있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서 학생들의 답변 순위별로 가중치를 부가하여 내적· 외적 요인의 영향을 분석해 내었다. 그리고 루브릭의 제시 유무에 따라서 실험·통제집단 학생들의 쓰기 성적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평가도구로서 루브릭의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루브릭의 사용 유무에 따라 학생 쓰기 결과물을 채점한 평가자들의 신뢰도와 채점자간의 평가 일관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신뢰도와 단순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루브릭에 대한 내용 타당성 및 실용성과 신뢰성을 알아 보기위해서, 현장 교사 및 채점에 참가한 평가자들 총 9명에게 루브릭 검토를 의뢰하였다. 이 세부 항목들에 대한 찬반 빈도 결과를 가지고 루브릭 개발에 대한 완성도를 평가하였다. 질적접근에서는 쓰기 사례 분석,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우선 면담 자료들은 루브릭의 적용에 대한 현장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과 평가자들의 의견들을 루브릭에 대한 기본 배경, 경험, 제언 등의 내용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그리고 관찰 자료들은 교실에서 많은 학생들과 교사 간에 일어나고 있는 상호작용을 파악하는데 사용하였다. 루브릭을 이용한 학생들의 인지적인 변화과정을 직접 알아볼 수 있도록 학생들의 쓰기 자료 분석은 본 연구 과정에서 개발된 쓰기 루브릭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 조직, 표현이라는 세 가지 준거와 그 세부 평가항목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쓰기 루브릭 개발, 교수-학습 도구로서의 루브릭, 평가도구로서의 루브릭, 학교 현장 수업에서의 변화로 구분하여 루브릭의 효과를 보았다. 첫째, 개발, 검토 단계를 거쳐서 완성된 루브릭에서 최종 쓰기 평가영역과 평가기준은 내용(문제 인식의 정확성, 주제의 선명성, 타당한 근거 제시, 내용의 참신성), 조직(문단 구성, 글의 통일성, 글의 일관성, 글의 완결성), 표현(맞춤법과 띄어쓰기, 표현의 적절성, 완성도)의 세 항목이다. 둘째, 교수-학습 도구로서의 쓰기 루브릭의 효과는 유의미하였다. 루브릭을 사용하여 쓰기 수업을 진행해감에 따라서 학생들의 쓰기 실력이 향상되었다. 처음에는 혼란스럽게 생각하고 내재화에 어려움을 격어서 성적이 떨어지기도 하였지만, 결국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질적연구 접근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쓰기 사례 비교를 통해서 더욱 확실해졌다. 셋째, 평가도구로서의 쓰기 루브릭은 평가자들이 안정적으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즉, 매회 쓰기 채점에서 루브릭을 사용한 채점자 집단이 루브릭을 사용하지 않은 채점자 집단보다 신뢰도가 높았다. 그리고 루브릭 사용 평가자 집단이 루브릭을 사용하지 않은 평가자 집단에 비해서 높은 상관계수를 나타내었다. 본 실험에서 쓰기 루브릭은 평가자가 더 일관되게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 나타났다. 넷째, 루브릭의 의미를 평가자, 교사, 학생들의 경험들을 가지고 정리하였는데, 첫 번째는 루브릭이 적용될 때 나타난 반응에서 루브릭의 실제성, 두 번째는 루브릭이 가지고 있는 부족한 점들과 한계에 대한 미완점, 셋째는 루브릭은 어떻게 보완되고 어떤 모습으로 발전되어가야 하는지에 대한 앞으로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종합하면, 루브릭은 학생들에게 쓰기 활동 지원 도구가 되며, 일련의 안내자 역할과 학생들이 스스로 자기 행동에 대해서 점검해 나가는 자기조절 기능의 역할을 한다. 루브릭의 사용을 통해서 학생들은 쓰기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변화를 가져 온다. 그리고 교사들에게 루브릭은 교사에게 지도의 편리성을 갖게 하는 지원 도구가 되며,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게 평가도구이다. 또한 루브릭은 교사에게 연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