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에 관한 단기종단적 내러티브 연구

A Short-term Longitudinal Narrative Inquiry on Children's Personal Intelligences Program of Multiple Intelligences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 맞는 MI(Multiple Intelligences)의 개인적 지능(Personal Intelligences)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본 프로그램이 아동의 개인적 지능에 미치는 효과와 아동 내러티브의 특징을 단기종단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개인적 지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8228; 실제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 MI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1-1. 개인이해 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대인관계 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개인적 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4. 개인적 지능에 미치는 장기적인 효과는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 MI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에 나타난 아동 내러티브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2-1. 아동의 내러티브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2-2. 유치원 교사의 내러티브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2-3. 후속 연구의 내러티브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유아를 대상으로 한 MI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프로그램 설계’는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과정’, ‘교사의 역할’, ‘평가’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해석’은 MI적 관점으로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MI’, ‘도입전략’, ‘실제 범위’로 해석하였다. 이를 햇빛유치원 만 5세 1개반 유아 21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적용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단기종단적인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 참여 아동 중 초등학교에 진학한 5명의 질적 사례를 평균 5주씩 참여관찰, 심층면담 하였다. 다른 2명은 담임교사 심층면담만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과정적 의미를 찾고자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적용하였고 연구에 사용된 질적 연구도구는 ‘개인적 지능 구성 요소’, ‘내러티브 분석 준거’, ‘참여관찰’, ‘심층면담’이었다. 타당도 확보를 위해서는 Lincoln과 Guba의 ‘진정성 요구’와 ‘신뢰성 준거’를 적용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MI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의 효과’는 연구 후기로 갈수록 증가하였다. 사례를 통해서도 효과가 증명되었다. 초등학교 진학 후의 사례에서도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업 적응과 대인 관계 형성에 효과적임을 제시하였다. 둘째, ‘MI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의 내러티브는 ‘아이들의 이야기’,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후속 이야기’로 기술하였다. 다양한 차원의 관점을 통해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이 아동의 개인적 지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필요한 점을 논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MI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이 아동의 개인적 지능의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단기적으로 밝힌 선행연구와 달리 ‘단기종단적’으로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개인적 지능 연구에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간편형 평가도구로는 밝히기 힘든 개인적 지능의 향상 과정을 다양한 내러티브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향상 과정’과 ‘향상된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상의 제한점’으로, 본 연구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접근법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교사의 경력이나 학력 또는 유아들의 개인차에 따라 다른 교육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에 대비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상의 보완책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 여건상의 제한점’으로, 현재 유아교육기관의 한 반 아동수가 약 30명 정도이므로 개인 프로파일을 존중하면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는 제한점을 감안하여 후속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 효과의 개인차’를 들 수 있다. 개인차로 인해, 동일한 교실에서 같은 프로그램을 경험했지만, 교육적 효과는 다르게 나타났다는 점을 감안하여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개인차를 존중한 ‘개인 프로파일에 맞는 지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