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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L에서 협력적 논증을 지원하는 스캐폴드 효과분석

Title
CSCL에서 협력적 논증을 지원하는 스캐폴드 효과분석
Other Titles
Effects of Scaffolds for Collaborative Argumentation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Author
방선희
Alternative Author(s)
Sunhee Bhang
Advisor(s)
김동식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CSCL(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에서 협력적 논증활동을 지원하는 스캐폴드의 제공이 학습자간 협력적 논증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지식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CSCL에서 협력적 논증은 학습자 개인차원에서는 자신의 의견, 주장을 정교화하고 상대방의 의견과 대상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을 갖도록 촉진한다. 집단차원에서 협력적 논증은 구성원간의 관점과 지식의 공유과정을 통해 영역지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념의 변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집단의 협력적 지식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들은 협력적 논증 과정에서 비판적 논의와 유의미한 상호작용의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란 피상적 의사소통이 아닌, 상대방의 주장과 의도를 정확히 전달받고 상대의 오류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협력적 논증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습에 대한 지식창조의 인식론적 관점과 지식구축의 매커니즘, 그리고 협력적 논증 활동의 특수성을 고려하였다. 이를 통해 협력적 논증의 절차와 논증의 구조, 논증적 사고 기술을 통합적인 형태로 지원하는 스캐폴드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스캐폴드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CSCL에서 협력적 논증의 지원을 위한 특수화된 학습 환경인 CSCA(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Argumentation)환경을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CA 환경에서 학습자간 협력적 논증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스캐폴드 제공의 유형이 학습자의 상호작용 과정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를 위해 협력적 논증 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상호작용 메시지의 수, 유형 그리고 질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 중 메시지의 유형은 주장과, 대안, 답변, 합의의 대화로 분류된 논증의 절차적 측면을 고려한 유형과 사회적 상호작용 양식의 메시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 양식의 메시지 유형은 ‘주장’ 과 같이 다른 사람과의 관련 없이 자신이 지식을 표현하는, ‘외재화’, 상대방으로부터 지식이나 정보를 얻고자 하는 ‘유도’, 깊은 논의와 숙고 없이 과제 해결을 위해 합의하는‘빠른 합의’, 상대의 의견 주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것과 연결하여 합의하는 ‘통합합의’, 다른 사람과의 의견 충돌의 과정에서 합의에 이르는 ‘인지적 충돌에 의한 합의’의 메시지로 나뉘어진다. 또한 협력적 논증이라는 활동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논증을 구성하는 주장의 질, 근거의 질, 이유의 질을 측정하여 상호작용 메시지의 질을 분석하였다. 둘째, CSCA 환경에서 학습자의 협력적 논증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스캐폴드 제공의 유형이 학습자의 상호작용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를 위해 협력적 논증 활동의 결과물로 그룹의 협력된 결과물, 지식의 동등성과 공유된 지식의 정도, 그리고 개인의 지식습득 수준을 측정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CSCA 환경에서 학습자의 협력적 논증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스캐폴드 제공의 유형이 학습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를 위해 제공된 스캐폴드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된 효과성과 협력적 논증과정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평가 수준을 측정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논증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지원을 위한 스캐폴드의 강제성을 구조화하여 제공한 집단(실험집단2)과 구조화하지 않고 제공한 집단(실험집단1) 그리고 일반적인 논증 스캐폴드를 제공한 집단(비교집단)을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2의 메시지 평균 수가 다른 집단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실험집단 1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상호작용의 유형 분석을 위한 논증의 절차적 측면의 분석과 사회적 상호작용 양식 측면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주장의 빈도, 외재화 메시지의 빈도, 주장의 질의 차이에 있어서 세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대안의 빈도와 통합합의 메시지의 빈도는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 제공의 유무와 구조화(강제성)의 유무에 따라 세 집단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답변의 메시지와 빠른 합의의 메시지 그리고 근거 메시지의 질과 이유 메시지의 질은 모두 협력적 논증 지원 스캐폴드의 제공 유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강제성을 구조화하여 제공한 처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또 합의의 메시지와 유도의 메시지, 그리고 인지적 충돌에 의한 합의 메시지는 모두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의 제공 유무가 아닌 강제성의 구조화 정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협력적 논증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지원을 위한 스캐폴드의 강제성을 구조화하여 제공한 집단(실험집단2)과 구조화하지 않고 제공한 집단(실험집단1) 그리고 일반적인 논증 스캐폴드를 제공한 집단(비교집단)을 비교한 결과 집단간 협력 결과물의 질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의 지식 획득과 지식의 공유 정도에는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의 제공 유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를 제공한 집단은 일반적인 논증 스캐폴드가 제공된 집단에 비하여 그룹 내 지식 공유의 수준과 개인지식의 습득의 수준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CSCA 환경에서 학습자의 협력적 논증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스캐폴드의 제공 유형이 협력적 논증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으며 집단 별 학습자들이 느낀 지각된 효과성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성에 대한 자기평가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논증적 대화의 절차와 논증의 구조, 논증적 사고 기술을 통합적인 형태로 지원하는 협력적 논증 지원 스캐폴드는 협력적 논증 활동 시 학습자가 대안을 형성하고 통합적인 합의를 시도하는 것에 효과가 있다. 대안의 형성은 협력적 논증 과정에서 학습과 성찰의 촉진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지적된 바 있다. 통합합의의 메시지는 상대방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의견과 연결시켜 생각하고자 하는 노력을 반영한다. 이러한 행위는 협력적 논증 활동의 중요한 요소로 본 연구에서 제공한 협력적 논증 상호작용 지원 스캐폴드가 실제 학습자간 유의미한 상호작용에 효과가 있었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답변의 메시지의 차이도 이해할 수 있다. 답변의 메시지는 상대방의 반론, 이견에 답하는 것으로 강제화의 정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가 제공되어 대안의 형성이 활발한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발생하였다. 빠른 합의의 메시지 경우 역시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를 제공하지 않은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으며 메시지의 질에 해당하는 근거 메시지의 질과 이유 메시지의 질 역시 협력적 논증 지원 스캐폴드의 제공 유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지원한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가 학습자간 유의미한 상호작용 촉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논증의 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학습자에게 스캐폴드를 강제화하여 제공할 경우 동료와의 활발한 질문과 유도, 인지적 충돌의 경험. 그리고 합의 유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협력적 논증 활동 시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위해 논증적 대화의 절차와 논증 구조화에 관한 정보, 그리고 논증적 사고에 대한 정보가 통합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의 가정과 같이 협력적 논증에서 학습자간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위한 지원은 집단의 지식공유와 개인의 지식 습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협력적 논증 스캐폴드를 제공한 집단은 일반적인 논증 스캐폴드가 제공된 집단에 비하여 그룹 내 지식 공유의 수준과 개인지식의 습득 수준에서 효과를 보였다. 셋째, 위와 같은 효과에도 불구하고 학습자가 직접적으로 체감하는 협력적 논증 지원 스캐폴드의 효과성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성에 대한 자기평가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협력적 논증 지원 스캐폴드는 논증적 대화의 절차와 구조, 그리고 논증적 사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통합된 형태로 제공된다 할 지라도 활동 시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항이 많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유로운 협력활동을 제약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제약은 학습자의 동기를 저하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지식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협력적 논증활동에서 위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되, 학습자의 활동을 제약하지 않으며, 학습자가 효과성을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8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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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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