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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관한 개혁인지속성이 금연행동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관한 개혁인지속성이 금연행동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perceived attributes of innovations to public health cenetrs smoking-cessation clinic affeting effetive non-smoking action and word of mouth
Author
김종일
Alternative Author(s)
Kim, Jong Il
Advisor(s)
이현우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흡연은 각종 암을 비롯한 만성질환의 주요 발병원인으로서 국민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위해요소이다. 흡연인구를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금연캠페인 운동, 금연구역 설정 등의 활동을 통하여 금연을 유도하기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속에서 국가차원의 중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은 개인의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하기 어려운 흡연자들에게 효과적인 금연유도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사회적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정의하고, 실제 이용자들이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개혁확산이론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관한 기존 선행연구에서 금연성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되었던 변인과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관한 태도변인으로서 개혁인지속성 간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보건소 금연클리닉 프로그램에 관한 개혁인지속성이 금연성공에 대해 더욱 높은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을 통해 인식되는 이용자 태도가 금연성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관한 개혁인지속성 중 관찰가능성, 복잡성, 적합성은 금연성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관찰가능성과 적합성은 금연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관찰가능성의 경우, 이용자 주위에서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자들을 쉽게 볼 수 있는지 또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통해 주위 사람들이 금연에 성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개념으로서 금연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 속성과 이용자의 개인적 속성과 관련하여 클리닉 이용기간과 금연 시도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클리닉 이용기간과 금연 시도횟수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클리닉 이용기간이 짧고, 금연시도 횟수가 낮을수록 금연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건소 금연클리닉의 구전에는 금연성공여부와 함께 관찰가능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금연성공여부와 관찰가능성 모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보건소 금연클리닉 경험 후 금연에 실패하였을 경우와 관찰가능성을 낮게 지각하는 경우에 구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 후 구전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을 분석한 결과, 여자보다는 남성의 비율이 월등히 높았으며, 직업군에 있어서는 회사원을 비롯하여 학생 집단이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구전 경험자들의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경로는 주위구전이 대부분이었으며, 클리닉 방문횟수에 있어서는 3회 이하 이용자들이 비율이 가장 많았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졌던 클리닉 이용 속성 및 이용자 속성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본연에 대한 이용자들의 태도를 고려해야 할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관한 태도변인과 금연행동이 구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서 향후 보건소 금연클리닉의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567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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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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