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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류제품에 대한 판매예측 모델개발

Title
패션의류제품에 대한 판매예측 모델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e Sales Forecast Models of Fashion Products: focusing on the case of A development stores
Author
김주진
Alternative Author(s)
Kim, Joo Jin
Advisor(s)
김대철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패션의류 상품은 계절상품이라 유행에 민감하고 특히 매 시즌마다 다양한 신상품들이 출시가 됨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품가치가 급속히 하락하고 있다. 또한 상품을 너무 과다 예측하게 되면 과다한 재고가 남게 되고 너무 과소예측을 하게 되면 상품부족현상이 발생함으로써 기업은 판매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고객들은 기업의 신뢰성을 잃게 되어 고정 고객을 타 경쟁업체에게 빼앗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의류의 정확한 수요예측이 필요하다. 정확한 수요예측을 함으로써 의류시장의 공급량과 판매시기, 재고관리 등의 목적을 통해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되고, 더 나아가 의류유통산업 또는 유통업체 및 의류 관련 종사자들에게 있어 의사결정에 필요하고 또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6년부터 2007년 까지의 매달 복종별 매출액 자료로 표본 내 예측과 2008년 자료의 매달 복종별 매출액으로 표본 후 예측을 실시하였다. 정확한 수요예측을 하기 위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들을 살펴볼 수 있는 예측모형으로써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회귀분석 외에도 과거의 자료를 분석하여 일정한 법칙성을 발견하여 모형화하는 시계열 분석법이 있지만 의류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그와 관계가 있는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모형으로 나타낼 수 있는 회귀분석법을 선택하였다. 추정된 회귀모형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예측오차의 정확도를 알아볼 수 있는 MSE, MAD, MAPE 값을 사용하여 표본 내 예측값과 표본 후 예측값을 비교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표본 내 예측의 우수한 모형을 선정한 다음 표본 후 예측모형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최종 모형을 선정하여 미래 예측치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보다 논리적인 방법으로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국내 A백화점 전국 지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복종별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들을 살펴봄으로써 적절한 의류 수요를 예측하여 다양한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정확한 수요예측으로 인하여 적절한 물량, 판매계획을 통해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8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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