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장의 변동에 따른 조직 변화

Study on Innovative Changes of the Organization by the Change of Mayor of the Local Government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1995년 선거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장이 선출되면서 본격화되었다. 지금의 지방자치단체는 그동안 지역주민의 요구, 언론의 비판, 학계의 연구 등을 통해 현격한 발전을 이루었다. 민선이후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지역특성을 이용한 발전 및 자치단체간 협력 등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주민요구에 부흥하는 책임성을 바탕으로 한 건전한 지방자치가 실시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방자치단체장의 역할이 크다 할 것이다. 정치적 책임과 더불어 지역에 대한 열정을 기반으로 한 단체장의 선출은 자치단체는 물론 시민의식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자치단체장의 리더십은 시민들의 행정에 대한 인식이나 만족도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지방자치단체장의 교체는 필연적으로 조직의 변화를 요구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방정부조직이 지방자치단체장의 변동에 따라 변화한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지방자치단체 민선 4기 즉, 2006년 7월부터 현재까지를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 제한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기초자치단체중의 하나인 안산시로 한정한다. 그 대상적 범위는 안산시의 조직 및 정책을 대상으로 삼고 조직변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지방정부의 역량에 따라 지방의 혁신이 좌우된다는 점에서 지방정부의 혁신은 그 자체로서 목표가 될 수 없으며 오히려 지방의 혁신이 궁극적 목표가 될 것이다. 또한 정부혁신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 중에서 자치단체장의 의지, 보상, 모방, 지식, 분위기 등을 언급하였다. 성공적인 조직변화에 따른 훌륭한 조직성과는 앞서 언급한 지방정부의 역량 개선과 연결되어 지방의 역량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위한 안산시 조직변화 사례를 분석해보면, 민선4기는 점진적으로 조직이 변화되었고, 지역경제활성화 측면에서는 반응적으로 변화하였으며, 환경대응에 관한 부분에서는 예측적으로 변화하였다. 안산시 민선4기 조직변화에 있어서 제도적으로는 구성원의 참여통로를 만들어 두고 있으므로 안산시 민선4기 조직변화는 참여적 변화와 강압적 변화의 중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변화의 방향은 주민지향으로 변화하였으며, 변화의 대상은 안산시 공직자와 조직구조 두 부문이다. 이에 안산시 민선4기는 사전적이고 점진적인 차원이 만나는 조율적 변화를 하였다. 또한 기존 조직시스템의 일부 혹은 특정 하위 구성요소를 적절히 개선, 보완, 조정하였다. 조직변화의 양자론적 관점에서 알 수 있듯이 조직구조의 변화는 조례 등의 개정을 통해 일시에 이룩할 수 있었지만, 조직 내부의 업무 흐름이나 조직 구성원의 태도 등은 일거에 바뀔 수 없었다. 그러나 시승제 등 획기적인 승진시스템 및 청렴도 향상을 위한 조직변화가 점차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조직구성원의 태도나 조직문화도 조례개정과 조직개편에 뒤이어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