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한방협진제도에 대한 병원환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요인

Abstract

최근 들면서 우리나라는 저 출산 고령화 및 급격한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인하여 다양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의료기관에서의 양·한방관련 의료 전문 인력 간의 협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이해는 향후 양·한방협진 제도의 시행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협진제도에 실증적인 연구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이에 대한 현황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병원환자들의 협력제도에 관련 태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관련 수요 및 현황, 문제점의 파악과 제도 시행을 통한 개선방안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를 위하여 병원의 환자를 대상으로 양ㆍ한방협진제도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양ㆍ한방 협진에 관련하여 여러 연구가 있어왔으며, 양․ 한방 협진에 대한 필요성과 정의는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다양한 의견이 내려지고 있었지만, 제도 정책변경이후 실질적 환자의 협진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는 별도로 이루어진 바가 없어, 협진제도 시행이후 양ㆍ한방 협진제도의 시행이 실질적인 의료소비자인 환자에 양․ 한방 협진관련 된 전반전 인식을 파악하여 환자에게는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보장하고 정부의 정책결정과 방향에 기초가 되어 국민 모두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되어 지기를 목적으로 하여 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 조사대상은 서울시내 일개 대학병원을 방문하는 외래환자(만성질환중심)를 대상으로 질환관련 4문항 의료기관 이용관련 4문항 협진제도도입관련문항 19문항, 양ㆍ한방 협진서비스관련 9문항 사회 인구학적 특성 9개문항등 45문항으로 구성하여 편의표본추출방식으로 2009년 4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 350매 배부하여 회수된 320매를 SPSS. PC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외래 방문하는 만성질환자 중심의 양ㆍ한방 협진제도의 인지, 협진제도 태도, 실시, 도입효과, 협진관련 서비스 등 그 결정 요인을 분석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만성질환이 있다고 답한 사람이 249명(77.8%)없다는 71명(22.2%)이었으며, 질환은 고혈압, 당뇨, 악성신생물 순이었으며 만성질환을 처음 진단받은 기간은 1년에서 3년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병원방문회수는 양방병원이 1-2회와 9회 이상이 한방병원은 이용 한적 없는 군이 가장 많았고, 한방치료를 받은 경험은 침, 뜸이 가장 많았다. 둘째, 양ㆍ한방 제도도입의 가장 큰 장점은 환자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의 결정이 빠르며, 치료분야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되며, 한․ 양방 동시진료 및 진단에 일차-양방치료 이차한방치료와 양방위주에 한방이 보조하는 협진형태를 선호하였으며 관련의료진이 환자상태에 따라 협진치료를 결정해주고, 관련의료진이 협진이 필요하다면 양ㆍ한방 협진 서비스를 이용하겠다고 하였으며, 제공 원하는 협진 서비스로는 순환기질환이 가장 많았다. 양ㆍ한방 협진에 대한 인식은 질환 유무별 구분에서는 질환 없는 군에서 높았으며, 치료를 위한 상용치료원은 양방병원 방문 군 보다 한방병원 방문 군에서 인식이 높았다. 양ㆍ한방 협진제도 도입효과에서는 이용의 편리성측면에서 가장 높았으며 운영적인 측면에서 가장 낮게 나왔다. 의료기관내 다른 종류의 의료인 사이에 협진이 가능하도록 한 협진제도에 대해 알고있다 라고 10.3% 응답하였으며, 협진기관설치에 대한태도는 찬성이 64.1% 보통이 31.6% 반대가 4.4%였으며 협진 실시에 대한 태도는 찬성66.9% 보통 28.1% 반대가 5.1%였으며, 향후 의료기관의 활성화에 대한 기대수준은 활성이42.6% 보통32.8% 비활성이 24.7%였다. 협진제도 시행과 향후 활성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에 대한 예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중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으로, 직업, 협진서비스이용여부, 학력, 건강수준, 한방병의원방문 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다른 변수들은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 병원이용 환자들의 양․ 한방협진제도에 대한 태도가 개인별 특성과 의료이용 경험에 따라 다양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는 협진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음을 의미하며, 이에 대한 제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병원에서의 환자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