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환자를 돌보는 내과중환자실 간호사의 경험

Abstract

국문 요약 인구의 고령화 및 노인인구의 증가는 노화현상으로 인한 기능 저하와 만성 퇴행성 질환의 증가 등 노인이 오래 사는 것과는 별개로 노년기의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렇게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으며 질병에 이환될 가능성도 높은 노인이 의료 기관을 방문하고 입원할 가능성 또한 증가하리라는 것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에 입원하는 노인환자의 증가에 따라 그들을 간호하는 간호사의 역할도 그 비중을 더해 가는 한편, 입원환자의 대부분을 노인이 차지하는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돌봄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중환자실 노인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문제는 ‘노인 환자를 돌보는 내과중환자실 간호사의 경험은 무엇입니까?’ 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내과중환자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1년 이상의 임상 경력자 1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에 참여하기로 서면으로 사전 동의를 받은 후에 개별적인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2009년 3월 25일부터 4월 20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분석방법 중에 Colaizzi(1978)가 제시한 접근방법을 통해 내과중환자실 간호사의 노인 환자 돌봄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원 자료로부터 도출한 의미 있는 진술은 총 112개였고, 이를 통한 의미 구성은 80개였다. 이를 토대로 원 자료와의 관련성을 재확인하면서 43개의 주제를 정하였고, 주제 가운데 통합할 수 있는 것끼리 모아 15개의 주제모음과 4개의 범주로 구성하였다. 분석한 결과 관계속의 조화, 업무속의 타협, 생사의 경계에서 갈등, 바람직한 변화의 기대로 4가지 범주가 도출되었다. ‘관계속의 조화’ 범주는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사정>, <환자의 입장을 이해함>, <환자와 소통의 어려움>, <가족의 입장에서 고려함>, <가족과 관계에서 갈등함>의 5가지 주제모음을 포함한다. ‘업무속의 타협’ 범주는 <간호업무의 보람을 느낌>, <간호업무 부담으로 어려움을 느낌>의 2가지 주제모음을 포함한다. ‘생사의 경계에서 갈등’ 범주는 <가족은 연명치료에 대한 부담감을 가짐>, <가족은 사전의사 결정을 어려워함>, <연명치료에 관해 생각하게 됨>, <환자에 대한 양가감정을 느낌>, <임종환자 간호의 어려움>의 5가지 주제모음을 포함한다. ‘바람직한 변화의 기대’ 범주는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 중요함>,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함>, <제도적 개선점을 파악함>의 3가지 주제모음을 포함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중환자실 간호사가 노인 환자를 돌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노인과 노화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고 이것은 소통의 첫걸음이며, 그들과 밀접한 관계인 가족에 대한 이해와 배려도 포함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환자실 환경 자체에서 오는 위압감과 스트레스 요인으로 제도적인 지원과 개선도 필요하지만, 환자와 가족을 제일 많이 만나는 의료인은 간호사이므로 그들의 대변자, 상담자 등의 숙련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위해서는 긍정적 자아개념과 가치관 정립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