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8 0

패키지디자인에 표현된 캘리그라피 연구

Title
패키지디자인에 표현된 캘리그라피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Calligraphy Expressed : With Emphasis on Korean Package Design for Beverages
Author
원미경
Alternative Author(s)
WON MI KYOUNG
Advisor(s)
김응화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시대가 변화하고 발전 할수록 소비자의 욕구 또한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다. 동일한 제품이 넘쳐나는 지금의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인식되어지는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생활문화 전반에 걸쳐 자연스럽게 캘리그라피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기술의 발전 및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문자에 대한 인식도 많은 변화가 따르게 되었는데, 현대에 이르러 문자의 주된 기능이었던 단순한 의사소통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적 창작활동이라는 기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자가 지닌 기능의 확대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이 캘리그라피이다. 동․ 서양을 막론하고 인류역사가 시작함과 동시에 꾸준히 발전해왔으며 서예와 타이포그래피, 캘리그라피는 글자를 아름답게 표현한다는 공통된 소재의 예술적 범주에 속한다. 그 중 캘리그라피의 특성이 가장 많이 표현되고 있는 제품군은 식품과 음료, 주류 등의 로고타입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 이유는 제품군이 다양하여 소비자의 주목성을 끌어야 하고 캘리그라피가 주는 부드러움과 자연스러움이 우리 미적 정서와 조형의식에 적합한 형태로 인간적인 따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이렇듯 시장에 제품이 넘쳐나는 현실에서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강하게 소구 할 수 있는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만 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경쟁 제품과 구별되는 독창적인 형태의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패키지디자인의 새로운 변화로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디자인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음료 패키지디자인에 표현된 캘리그라피’에 관한 연구를 위해 캘리그라피의 동·서양의 이론적 배경에서 출발해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음료 패키지디자인에 표현된 캘리그라피 특징과 표현 방법, 표현유형 등에 관해 조사하여 캘리그라피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했으며 설문을 통한 소비자 의견을 취합하여 디자인으로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디자인 리뉴얼 과정에서 캘리그라피 로고타입으로 변경된 3가지 제품의 사례를 선정하여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소비자들은 캘리그라피의 다양한 표현에 새롭다는 느낌을 받으며 제품에 대한 감성적인 부분에 대해 높게 평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성 소비자는 새롭다는 이미지도 있지만 감정적이라는 부분과 기능적이라는 부분에 많은 의견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들은 공통적으로 일반 컴퓨터 폰트에 비해 제품의 감성적 차별성을 나타내고 있는 캘리그라피 로고타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설문조사결과를 종합한 결과 음료 패키지디자인에 표현된 캘리그라피는 제품의 차별화 요소로 여겨져 소비자에게 제품 이미지 향상에 기여함을 알 수 있었다. 자연이 조화된 우리의 멋과 미의식인 캘리그라피의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기계적이고 기하학적인 서양의 모더니즘과 달리 평범하고 부드럽다는 점, 불안정한 형태를 취하면서도 여유로움을 지니고 있음이 제품의 매력을 충분히 살리고 있다. 또 기능적 디자인을 요구하는 산업이 존재하고, 웰빙의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는 사회 추세에 발맞추어 디자인에서도 아날로그적 감성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한 현상이 계속되는 한 캘리그라피는 앞으로도 계속 우리의 생활에서 친숙하게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캘리그라피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디자인에 적용 시도는 표현의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으며, 현대 디자인에서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우리만이 가지는 독특한 그래픽으로 자리매김 하여 강력한 표현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많은 비용을 들여 개발하는 제품의 성공을 위하여 캘리그라피 디자인에도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강력한 브랜드로 남기 위함이다. 지속적인 캘리그라피 차별화 연구를 통해 독창적인 특성을 형성하고 캘리그라피 자체로 사랑받는 디자인 요소가 되기 위한 시도를 하는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8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