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8 0

역사·문화거리 「고궁로」의 관광상품화 방안

Title
역사·문화거리 「고궁로」의 관광상품화 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istoric & Cultural Street as Tour Products
Author
이진우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문화거리 사업 비롯한 다양한 거리 또는 가로 정비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로 세분화 되면서 각 지역마다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사업 자체는 양적으로는 성장 하였으나 질적으로는 서울시의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거리조성 사업 자체가 무색할 정도로 기능성, 심미성, 내구성 등이 낙후되어있어서 거리의 특징을 살리지 못하고 조성사업이 잘 된 곳을 따라하게 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거리의 유형 중 하나에 속하는 역사·문화거리 󰡔 고궁로󰡕 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종로의 사직로-율곡로-창경궁로 구간을 통칭한 󰡔 의 역사성과 정체성에 대한 인식과 단절된 역사의 흐름에 연속성을 부여하고 역사·문화거리를 어떻게 관광상품화를 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역사·문화거리의 이론적인 연구와 󰡔 의 관광상품화를 위해 현장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론적인 연구에서는 역사·문화거리의 필요성과 문화거리의 유형, 관광상품의 개념 및 분류 등 문헌적인 연구를 통해 역사·문화거리를 규정하였고, 현 󰡔 의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운용적인 측면, 행정적인 측면, 제도적인 측면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운용적인 측면에서 역사·문화거리는 가로시설물들을 정비 한다거나 도로 포장을 새로 하고 그 곳에서 문화상품들을 판매하는 상업적인 기능의 거리가 아니라 역사의 정체성과 문화 활동이 일어나는 거리의 성격이 뚜렷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먼저 역사·문화거리는 󰡔 는 사직로-율곡로-창경궁로의 구간이 있는데 구간 마다 문화시설이 집중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불균형적인 발전으로 역사와 문화의 흐름이 단절 되어있다. 문화시설 부족한 곳에 시설의 확대가 필요하고와 고궁과 유적지 이외에 직접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문화시설과 관광코스를 개발하여야 한다. 그리고 일회성으로 끝나는 축제와 이벤트가 아닌 󰡔 의 역사성을 볼 수 있고 일반시민과 관광객이 문화를 즐길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진행 될 수 있는 축제와 이벤트 계획이 필요하다. 이렇게 조성된 역사·문화거리를 다른 거리조성 사업과의 차별성과 장소적 정체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 만의 이미지를 제시해야 한다. 행정적인 측면에서 조성된 거리의 관광상품화를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홍보는 한계가 있다. 미디어와, 인터넷을 이용한 일차적인 홍보와 정부, 언론매체, 한국관광공사, 관광여행사 등의 적극적인 협조로 인한 홍보 및 지원 방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역사·문화거리 󰡔 조성사업의 연구, 조사, 분석 과 조성 후 관리를 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으로 인해 사업의 축척성과 연속을 가져야 하며 민영기업 및 민간문화사업에 종사하는 투자로 인해 민·관이 공동주도로 투자 및 조성 사업에 참여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관련기관의 예산확보와 건축법, 옥외광고물법 등의 제도적 완화가 필요할 것이며 거리에 입주하는 민간 업체에 대한 해택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역사·문화거리 󰡔 가 우리 역사의 정체성을 문화의 독창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관광상품으로서 기능을 해야 하며 일반시민과 관광객에게 ‘다시 걷고 싶은 거리’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운용적ㆍ행정적ㆍ제도적 측면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7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