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 0

신제품 개발전략과 신제품 개발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Title
신제품 개발전략과 신제품 개발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and New Product Development Strategy
Author
김상해
Alternative Author(s)
Kim, Sang Hae
Advisor(s)
이정연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오늘날 신제품 개발은 많은 기업에 있어서 전략수립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신제품 개발은 경우에 따라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신제품 개발 노력은 종종 실패로 끝난다. 신제품 개발이 가장 중요한 큰 이유는 성공적인 신제품들이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기업의 신제품 개발부서 혹은 신제품 개발관리자에 대한 성과평가유형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소로 기존연구에서 제시된 외생변수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 전략의 역할을 분석하는데 있다. 둘째, 신제품 개발전략에 따라 신제품 개발관리자에 대한 성과평가유형을 적절히 설계할 때 신제품 개발성과가 향상되는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내외 상황을 검토해서 신제품에 대한 전략과 성공요인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신제품 개발의 전략과 다수의 요인들이 신제품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업의 신제품 재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고객중심전략, 프로젝트의 상세성, 제품 상세성 그리고 제품 환경 등 4개의 변수가 영향을 미쳤으며, 기업의 신제품 비 재무성과에는 고객중심전략, 프로젝트의 상세성 마지막으로 신제품 성과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고객중심전략과 프로젝트의 상세성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신제품 개발과 관련한 전략과 요인들 중에 고객 중심전략과 프로젝트의 상세성이 신제품 개발 모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신제품 개발의 경우 고객의 요구를 보다 빠르게 반영할 경우에 성과를 올리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또한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 신제품 개발과 관련하여 자세한 계획이 수행되어야 신제품 개발의 성과를 높일 수 있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1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