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시스템의 효과적인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도요다 생산방식의 기본 목표는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양만큼 생산하여 제품을 필요로 하는 곳에 적기에 공급하므로 과잉재고, 과잉인원과 같은 모든 낭비 요소를 배제하여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는데 있다. 이것은 모든 공정에서 필요한 때에 필요한 량만큼의 제품을 생산하도록 통제, 관리하는 일종의 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간판시스템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도요다 생산방식에서의 일종의 정보시스템인 간판시스템에 대해 설명하였고, 간판시스템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D사를 사례로 하여 현장에서의 경험과 수집된 여러 가지 자료 등을 제시하므로 실제 현장에서의 간판시스템을 연구 하고 간판시스템 도입상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사의 간판시스템 적용 방법, 배경, 기대, 유지관리 그리고 문제점 등을 고찰하여 간판시스템이 효과적으로 D사의 체질에 ?О? 시스템이 미끄럽게 돌아가서 재고절감이나 각 공정별 문제점 도출로 모든 낭비를 제거하여 불용재고가 줄어들고, 눈에 보이는 관리가 되어 기업의 이윤추구에 기하고자 한다. 특히 재고를 줄임으로서 모든 문제가 현재화(顯在化)된다. 재고의 감소 그 자체가 이자 비용이라는 자본비의 절감에 직결되어 있지만, 그것은 영업외비용으로서 제조 원가의 절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재고가 줄어듦으로써, 또는 재고를 줄여나가는 활동을 통해 생산 현장의 모든 잠재되어 있던 문제가 들어나게 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개선활동을 통하여 제조공정상의 많은 불필요한 원가 요인들이 없어지게 되는 파급 효과에 의해 생산 원가가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단위공정을 아무리 개선한다 해도 공장전체의 효율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것을 이제까지의 단발성 개선활동으로 직접 경험한 D사 직원들의 개선방향이 재고절감으로 전환되고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 필요한 것만, 만든다는 사상으로 정립되어 반드시 재고 50% 절감이라는 목표로 간판방식을 D사의 몸에 맞추어 도입하게 되어 지난 1년간 전사원이 노력한 내용에 대하여 이론적인 접근과 전개된 내용, 또한 도요다 생산방식의 간판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경영성과의 재무적, 비재무적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간판방식을 적용하여 재고절감을 비롯한 경영성과를 보다 극대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D사의 사례를 통하여 간판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첫째로 관련부서가 참가하는 추진팀을 구성한 후 이상적인 생산시스템을 설정하고 간판 적용을 위한 낭비 배제운동과 도출되는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해결과 매뉴얼화를 진행한다. 둘째로 경영악화나 일반적인 어려움을 벋어나기 위한 일반적인 방편으로 끝이나지 않도록 경영자의 관심과 5년 이상 지속적인 추진으로 새로운 방식이 체질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로 간판 시스템의 적용을 위한 다능공의 추구와 교육이 생산의 감축에 대응하거나 적은 인력으로 효율 높은 작업을 수행하기위해 필요로 한다. 넷째로 간판 적용방법의 올바른 이해와 적용규칙은 반드시 지키도록 해야 한다. 즉 생산의 흐름화를 통한 눈으로 보는 관리현장을 만들어 나가고 현장에서 물건을 쉽게 찾고 운반이 편리하도록 주소와 번지를 부여하고 생산을 소롯트화 하여 재공의 감축을 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생산에 있어서는 주기성이 있는 평준화를 추구해나가고 간판과 함께 이동되는 운반 용기와 포장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최적의 규칙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로 생산계획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생산관리부문에서 생산 계획 수립시에 현장에 밀착된 생산계획이 되도록 생산관리에서 생산량 목표달성의 책임을 갖도록 하는 등 책임소재를 분명히 한다. 여섯째로 근무개념을 시간 중심 관리에서 생산량 중심으로 점차 바꾸어 당일의 생산계획은 당일에 달성하도록 해 나간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판시스템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경영성과를 극대화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