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C 우수자원 선발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경제사정의 악화로 기존의 초급장교들의 중․ 장기 복무지원자가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그동안의 다수의 초급장교 수급에 있어 핵심조직인 학군사관 후보생 모집이 전과 같지 않고 지원율이 감소되고 있는 바 이는 국방개혁2020의 여파로 인해 ROTC 지원대상인 대학 1,2 학년들이 병 복무단축으로 인해 장교지원보다는 병 복무를 선호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지원율 감소로 인해 적정수준의 수급이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마케팅 경영기법의 하나인 SWOT를 적용하여 조사함으로써 우수자원 모집에 있어 전략적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ROTC 선발의 문제점을 식별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SWOT 분석에 의한 방법에는 동태적 마케팅기법인 O/W에서 O/S발전하는 전략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적용하는 것으로 비영리단체인 국방부와 학생중앙군사학교에 적용하는 것은 다소 제한사항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현재의 ROTC 선발에 있어 핵심역량을 강화는 문제에 대해 제안하는 것이다. 핵심역량 강화로의 제안으로 먼저, 명문학군단 만들기 추진이다. 각 대학의 학군단별로 각자의 특성을 최대한 특화시켜 명문학군단을 만들어 가는 것과 모집홍보의 전략화 및 현실화, 사기 복지 향상에 대해 정책적으로의 추진방향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이는 궁극적으로 우수한 대학생들이 ROTC를 지원함으로서 육군 초급장교의 자질향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방력을 강화시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