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 0

LED 지하철 터널 광고매체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LED 지하철 터널 광고매체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채균
Advisor(s)
이정연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LED TAS(Tunnel Advertisement System)은 지하철 터널 광고 시장에서 새롭게 부각이 되고 있는 광고매체로서 기존의 필름 방식 및 LCD 방식의 단점을 극복함으로써 광고시장에 새로운 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LED TAS의 국내 도입에 있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옥외 광고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입 방법과 광고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LED TAS의 국내 지하철 광고 시장의 진입 및 향후 전망에 대한 설문 조사 및 분석을 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하철 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광고 매체의 주목률과 회상률이다. 따라서, LED TAS의 성공적인 진입에 대해 긍정적인 예상을 하고 있다. 둘째, LED TAS에 대한 반응 조사에서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유용성, 필요성, 광고 집행에 대해서는 보통의 평가를 하였다. 셋째, LED TAS의 적용에 대한 최적의 지하철 노선으로 2호선 구간을 꼽았으며, 강남 일대에 대해 선호 구간으로 선정함으로써, 기존의 지하철 광고 집행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넷째, LED TAS에 가장 적합한 광고 소재로 영화와 자동차 분야로 꼽았다. 다섯째, LED TAS의 국내 시장 진입 이후에 지하철 광고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질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LED TAS의 국내 진입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의 결과가 대부분 긍정적이었으며, 이는 국내에서 처음 본격적으로 도입이 됨에 따른 관심과 매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주목률과 회상률에 기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LED TAS의 국내외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방안으로 몇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로, 언론 미디어를 통한 신규매체에 대한 인지도 향상이 시장 진입 초기에 이루어져야 한다. 언론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활용 방법과 활용 시점을 적정히 사용해야 한다. 둘째로, CSR 활동을 통하여 광고 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또한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매체로서의 입지를 굳히는 것이 안정적인 시장 진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셋째로,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산을 위해 이벤트나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통한 마케팅 활성화도 필요하다.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진입이 이루어진 후 해외 시장에서의 LED TAS의 진출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정되고 최고의 광고 매체로서 운영이 되어야 하기에 기술적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를 넘어야 한다. 지하철 터널의 환경이나 지하철의 운행에 관한 내용이 국가별로 다르기에 운행 속도, 속도의 변화, 영상의 안정적인 표출과 관련하여 LED TAS의 기술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기술 보완은 바로 마케팅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해외 글로벌 시장에서의 진입을 위해서는 해외의 터널광고 사업을 하고 있는 메이저 회사들과 교류를 하면서 이들을 통한 해외 지하철 광고 시장에 진출을 해야 한다. 지하철이라는 특수한 환경 및 시장을 감안한다면 한국기업의 자체 진입이나 시도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기에 이미 글로벌하게 진출한 회사에게 선진화된 기술을 공유하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LED TAS는 지하철 터널 광고 시장에서 새로운 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며, 성공적인 진입과 빠른 안정화를 위해서 기술의 선진화와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다면 반드시 광고 시장의 획을 그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1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