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1 0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의 골조공사기간 단축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의 골조공사기간 단축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struction Period Shortening Methods of RC Building
Author
이인규
Alternative Author(s)
Lee, In Kyu
Advisor(s)
신성우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건설사업의 변화를 살펴보면 중저층-저밀도 건축물 보다는 초고층-고밀도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고층화 및 대형화 추세는 공사기간이 필연적으로 길어져 건설사의 금융비용부담이 가중시키고 있어 현재 국내 건설 산업계에서도 공기단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리하여 건축공사 착공 전 단계부터 최적공기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 할 수 있도록 공기단축기술을 적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그 효과는 노력에 비하여 생산성 자체가 크게 향상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 공기단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기대수익이 그다지 크지 않다는 점으로 이해되었고 공기단축이 공사비 절감의 핵심요소가 아닌 것으로 인식되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는 결과적으로 국내 건설 기술의 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되었음은 물론 선진국의 건설기술과 현격한 차이를 발생시킨다. 앞으로 선진국과의 경쟁력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공기단축이 필수불가결한 요인이 될 것이며, 본 연구는 21세기의 신 패러다임으로 대체되고 있는 현 산업구조에 건설업계에서도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공기단축 기술이 국내에서 체계적으로 개발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재의 공사시스템(공법 및 공사비 등) 을 크게 변경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 수행하였다. 첫째, 국내․ 외 주요 분야별 기준층 층당 공기 및 층당 골조공기를 사례를 분석한다. 둘째, 공사기간 단축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공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공법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고찰한다. 셋째, RC건축물 골조공사기간 단축 방안을 제안하고 그 효과에 대하여 검증 한다. 철근콘크리트건축물 골조공사기간 단축방안 도출 위하여 현장기술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기존의 연구 및 요소기술 등을 종합,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공기단축이 중요한 이유는 공사비 절감 등의 경제적 효과와 그 외 계약자와의 약속준수 및 신기술 습득 등으로 나타났다. 2) 공기단축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는 부실시공의 가능성, 품질저하 등으로 조사되었으며, 공기단축이 무리한 인력투입 등 경제성이 없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음을 알 수 있다. 3) 층당 공사기간(기본공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① 슬래브 양생기간과 거푸집 작업기간, ② 슬래브의 양생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고강도 재료의 사용 및 이에 따른 시방서 변경, ③ 재래식 거푸집(유로폼, 합판거푸집) 등의 사용은 공사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거푸집 공사의 효과적 관리방안 이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4) 콘크리트 공사에서 공기단축을 위하여 고강도 콘크리트 및 고유동 콘크리트 사용이 필요하며, 레미콘 운반시간, 타설 방법, 살수양생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5) 철근공사에서 공기단축을 위하여 개선이 필요한 요소기술은 철근이음, 도면의 정확도, 철근운반, 철근 정착 등이었다. 6) 거푸집공사에서 공기단축을 위하여 개선이 필요한 요소기술은 경량거푸집사용과 도면의 단순화 그리고 시스템 폼 등의 새로운 거푸집의 도입 및 가설공정의 신공법 적용이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69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7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