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실행코드 간 유사도에 대한 조사 및 추상화를 통한 유사도 개선 연구

Abstract

소프트웨어 복제에 관한 법적 분쟁에 있어 판결의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소스코드 유사도 감정이다. 하지만 소스코드의 부재 혹은 의도적인 소스코드의 미제출로 인해 소스코드의 유사도 검증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역컴파일로 생성된 실행코드로 유사도로 소스코드 유사도를 예측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실행코드 유사도는 소스코드 유사도와 같지 않다고 예상 할 수 있다. 따라서 실행코드 유사도로 소스코드 유사도를 예측 하는 것은 어느 정도 타당한지 알 필요가 있다. 또한 그런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 필요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C++로 작성된 소스코드 유사도와 실행코드 유사도를 비교해보고 실행코드 유사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되는 환경에 대해 유사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조사했다. 그리고 그런 달라진 유사도의 신뢰성을 회복하기 위해선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 알아본다. 실험 결과 실행코드의 유사도는 소스코드의 유사도보다 보통 적게 나오는 것으로 나왔다. 게다가 몇 가지 환경적 요인이 달라지면 더 많은 차이가 생기게 된다. 몇몇 환경에 의해선 완전히 다른 실행코드라 할 정도로 변경이 생겨서 유사도 비교가 의미 없다고 생각 된다. 하지만 동일한 환경의 경우 추상화 비교 방법을 이용해서 실행코드 유사도를 소스코드 유사도에 근접하게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