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4 0

스포츠박람회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관계품질,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스포츠박람회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관계품질,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한지혜
Advisor(s)
김종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관계품질,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의 서비스품질의 특성에 따라서 이들 변수들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비스품질, 관계품질, 행동의도에 관한 기존 문헌을 종합 검토하여 실증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4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89명의 유효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서비스품질요인이 관계품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의 서비스품질 요인으로는 보증성, 신뢰성, 공감성, 반응성, 유형성으로 밝혀졌다. 둘째, 서비스품질 요인 중 반응성, 유형성, 보증성, 공감성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서비스품질 요인 중 신뢰성, 보증성, 공감성은 신뢰에 영향을 긍정적(+) 미친다. 넷째, 관계품질의 만족과 신뢰는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신뢰성, 반응성, 유형성, 보증성은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국내 가장 큰 스포츠박람회인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은 외국바이어들의 참여와 규모가 큰 스포츠산업 기업들의 참여로 스포츠산업 전반적인 동향이나 발전방향, 업계의 흐름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알기에는 충분할 것이다. 이러한 서울국제스포츠산업전의 서비스품질 요인은 서비스산업 특성에 따라 다양한 척도가 구성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전시주최자는 성공적인 서울국제스포츠산업전을 위하여 참관객이 만족하고 요구하는 사항을 강화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UCC, 무가지 신문 등 홍보매체 및 콘텐츠의 다양화가 가장 필요하고, 산업전운영, 전문 인력 육성 및 강화를 통해 산업전 특성에 맞는 이벤트를 다양화, 휴식 공단 확대와 편의시설의 편리성 혜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해외정보 및 네트워크 다변화를 통한 바이어 유치를 활성화 시켜야 할 것이며, 참가 업체들의 업종 및 용품전시의 테마화가 필요하다. 나아가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해 범정부적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제도적인 지원기반 마련이 성공적인 산업전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61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3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HYSICAL EDUCATION(체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