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文解字≫의 ≪詩經 · 國風≫ 引用 硏究

Abstract

【國文提要】 中國文字 즉 漢字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인 학문으로 성립된 것은 東漢시기 ≪說文解字≫가 출현한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說文解字≫는 古文經學의 학술적 성과를 대표하며, 中國 文字學史上 최초로 六書의 체계에 의해서 字形을 분석하고, 字義를 해석하고, 字音을 분류한 文字學의 귀중한 자료라고 하겠다. 許愼이 문자의 字形 · 字音 · 字義를 해설하고 이를 분명하게 밝히기 위해 經書를 비롯한 많은 전적들을 引用하고, 또 참고 가치가 있는 많은 學者의 說등을 引用하여 보충설명 하였다. 許愼이 引用한 여러 전적들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 가운데 하나이고, 또 가운데 ≪國風≫은 일반 백성들의 喜怒哀樂을 표현한 作品들이기 때문에 일반 백성들의 일상생활이 가장 많이 반영되어 있다. 그리고 여기에 쓰인 글자들은 대부분이 本義로 사용되었지만, 引伸義로 사용된 경우도 많고 또 假借義로 사용된 경우도 적지 않다. 본 논문의 연구로 밝혀진 결과는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