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DMA 시스템을 위한 적응 자원 할당 기법

Abstract

초고속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해서는 대역폭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고, 이런 부분의 연구는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시스템에서 적응 변조(adaptive modulation)와 관련 되어 많이 이루어져 왔다. 다중 사용자 입장에서는 각 사용자마다 채널은 독립적이므로, 한 사용자에서 특정 부반송파가 깊은 페이딩을 겪게 되더라도 다른 사용자에 대해서는 그 부반송파가 깊은 페이딩을 겪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좋은 채널 환경에 있는 사용자가 해당 부반송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되어 다중 사용자 다이버시티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단일 사용자에 비해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최근, OFDMA 시스템에서 전반적인 채널의 상태를 고려하여 각 사용자에게 채널 상황과 전송 속도에 따라 적응적으로 자원을 할당 하는 알고리즘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그 결과가 보고되었으나, 기존에 제시된 알고리즘들은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스펙트럼 효율이 떨어지거나 outage 확률이 증가하는 문제를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알고리즘들의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제한된 전체 송신 전력 하에서 전체 데이터 전송률을 높여 스펙트럼 효율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제안한 알고리즘에서는 BER(Bit Error Rate), 사용자의 최소 요구 데이터 율, 채널 이득 정보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용자들의 후보를 미리 정한 후, 재할당 시 재할당 우선순위를 조정함으로써 보다 적은 양의 재할당만으로도 요구하는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존에 제시된 알고리즘들과 outage 확률, 전체 전송 비트 율, 스펙트럼 효율 관점에서의 성능 비교 및 분석이 수행되고, 또한 채널 상태 정보(Channel State Information: CSI) 량에 따른 성능 분석이 수행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자원 할당 알고리즘은 적은 양의 채널 상태 정보로도 보다 우수한 스펙트럼 효율을 보일 수 있으며,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보다 적합한 자원 할당 방법이다. 따라서 통신과 방송을 융합하여 하나의 망을 통해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보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