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움직임 검출을 통한 효율적인 3-D 디인터레이싱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적응적 임계 값을 이용한 정확한 움직임 추정방법과 이진영상에서의 미리 정의한 패턴을 이용한 에지 기반 공간 필터링 방법을 이용한 움직임에 따른 적응적 디인터레이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Motion missing과 false motion을 줄이기 위해서 영상내의 복잡도에 따라 적응적인 임계 값을 적용 하였다. 움직임 영역에서의 공간 필터를 사용할 경우 완만한 대각 방향의 에지와 라인의 보간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이진 영상에서 미리 정의한 패턴을 이용한 에지 기반의 필터링 방법을 제안 하였는데 패턴의 재구성을 통해 대각 방향의 에지와 라인에서 잘못된 방향을 찾지 않고 정확하게 보간을 수행 하도록 하였다. 또한 움직임이 없는 영역에서는 temporal median filter를 적용 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기존의 방법들에 비해 시각적으로 뛰어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모의실험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