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 금속 수송을 위한 리니어 모터의 특성 해석

FE Analysis of LIM type Electromagnetic Pump for Transporting Molten Metal

최근에 금속 주조 산업에서 열악한 근무 환경의 개선을 위해 전자기력(electromagnetic force)을 이용한 pump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자기력을 응용한 pump는 보통 용융금속을 거푸집으로 이동시키거나 고른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반하는데 이용된다. 이는 저비용으로 고품질의 금속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LIM은 선형전동기 중에서 비교적 속도 및 이송거리 등에 크게 제한 받지 않으며 또한 제작상의 경제성이 높아 광범위하게 이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자기력을 이용한 linear induction pump는 효율과 유지보수성, 내구성 등이 다른 기계적인 펌프나 전자기 DC펌프에 비해 우수하고, 직접 구동하는 방식이라 설계도 용이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LIM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파라미터 중에서 공극, 도전율, 극수, 주파수에 따른 특성을 각각 해석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LIM과의 차이점을 살펴보았고, 슬립이산화를 통해 용융금속에서의 슬립을 다르게 주었을 때의 특성을 각각 해석함으로써, 전체 영역을 동일한 슬립(Slip)으로 해석하였을 때와의 차이점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