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내 방문간호사의 직무규명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실시된 이후 방문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사의 질적수준 향상과 방문간호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DACUM 직무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직업의 정의, 임무, 작업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중요도, 빈도, 난이도를 조사하여 방문간호사의 직무규명을 하고자 시도되었다. 먼저 DACUM직무분석을 위해 데이컴위원을 선정하여 워크숍을 진행하였고, 직무내용으로 도출된 임무와 작업에 대해 간호학 교수, 가정전문간호사 및 방문간호사를 대상으로 델파이 방법으로 내용타당도 조사와 의견수렴을 거쳐 방문간호사의 직무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방문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의 중요도, 빈도, 난이도를 조사하였고, 이에 따라 직무규명을 위한 수행작업표를 작성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9년 4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자는 전국에서 방문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방문간호사 83명이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4.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무내용이 방문간호사의 직무를 대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내용타당도(CVI)를 산출하였고, 방문간호사 직무분석을 위한 중요도, 빈도, 난이도는 서술적 통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DACUM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방문간호사의 직업정의는 ‘장기요양보험 대상자와 가족의 건강유지, 증진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가정으로 방문하여 맞춤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이며 직무내용은 10개 임무와 59개 작업으로 도출되었다. 방문간호사의 임무는 대상자 등록, 방문간호 서비스 제공, 방문간호 지원업무, 사례관리, 서비스 개선활동, 사업소 운영관리, 재정관리, 인사관리, 방문간호 홍보 ․ 마케팅, 자기계발로 10개 영역이다. 임무별 중요도가 가장 높은 임무는 대상자 등록이며 가장 낮은 임무는 사업소 운영관리였다. 임무별 빈도가 가장 높은 임무는 방문간호 지원업무 였으며, 가장 낮은 임무는 인사관리였다. 임무별 난이도가 가장 높은 임무는 서비스 개선활동이었으며 가장 낮은 임무는 방문간호 지원업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방문간호사의 직무규명을 위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방문간호사의 업무에 대한 권한이나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밝혀주는 것은 물론 방문간호사의 직무기술서 작성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노인장기요양보험 내 방문간호사, 직무분석, DACUM기법